3월 21일은 암 예방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⅓은 예방이 가능하고, ⅓은 조기 진단 및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⅓은 적절한 치료로 완화할 수 있다는 개념을 담아 '3-2-1'의 의미로 매년 3월 21일을 암 예방의 날로 제정했다.
3월 21일은 암 예방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⅓은 예방이 가능하고, ⅓은 조기 진단 및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⅓은 적절한 치료로 완화할 수 있다는 개념을 담아 '3-2-1'의 의미로 매년 3월 21일을 암 예방의 날로 제정했다.
보건복지부는 암 예방의 날을 맞아 '제17회 암예방의 날' 기념식을 21일 웨스틴조선 그랜드볼룸홀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암 유공자, 암 관련 단체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으며, 암 예방 및 암 관리사업 부문 정부 포상 11명(훈장 1명, 포장 2명, 대통령 표창 3명, 국무총리 표창 5명)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87명 등 총 98명의 유공자가 포상을 받았다.
홍조 근정훈장을 수상한 김동욱 을지대학교 교수는 지난 31년간의 꾸준한 연구 활동으로 혈액암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비혈연간 및 유전자불일치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국내 최초로 성공했으며, 표적함암제 라도티닙의 국산화로 만성백혈병 환자들의 치료비용을 절감하는 등 환자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비뇨기 종양전문가로서 국내 전립선암‧신장암‧방광암에 대한 다양한 기초연구를 통해 비뇨기 종양의 치료와 진단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곽철 서울대 교수는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성모자애병원(현 인천성모병원)에서 20년간 2천여 명의 임종자를 돌보고, 현재는 암 환자와 보호자에게 무료 쉼터를 제공하는 마뗄암재단에서 이사로 활동하는 한국순교복자수녀회 이영숙 수녀는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암 예방 및 국가암관리사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백정흠 가천대 교수 ▲송병주 의정부을지대병원 교수 ▲정성운 부산대병원장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병원과 지방자치단체 등 소속기관에서 암 예방 및 암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김혜리 서울아산병원 교수 ▲마유정 부산광역시 지방간호주사 ▲이진수 국립암센터 사무국장 ▲전성우 칠곡경북대병원 교수 ▲정해민 국민건강보험공단 실장은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2000년 45.2%에서 2021년 72.1%로 크게 향상됐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우리나라 높은 암 생존율은 암 예방 활동, 암진단과 암치료 기술의 발전, 국가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따른 조기암 발견 등 암 통계를 기반으로 한 국가암관리사업 결과의 영향으로 보인다. 암환자 진료와 암 연구에 매진해 온 보건의료인과 국가암관리 사업담당자, 국가암검진 등 암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국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다.
박민수 제2차관은 기념사를 통해 "의료현장 최일선과 본연의 업무에서 묵묵히 국가암관리사업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나라 암 관리 체계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라며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암은 예방할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암 예방 실천을 강조했다.
기념식 이후에는 국가암관리 사업담당자의 사기 진작 등을 위해 2024년 국가암관리 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었다.
경진대회에서는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된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등 10개 기관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우수사례는 '국가암관리 사업 우수사례집'으로 발간될 예정이며, 해당 자료는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누리집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전국 13개 지역암센터에서도 제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각 지역 중심으로 유공자 포상, 암예방수칙 실천, 국가암검진 홍보 등의 연계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 '암 예방'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다 아시죠? 인식변화와 함께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
- [라이프케어TV] 장(腸) 건강이 최우선!…"행복호르몬 '세로토닌' 분비세포, '장'에 많아"
- 암 재발 방지와 예방중심 사회의 첫걸음, 아이쿱요양병원 개원
- "암 예방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길" … iN항암생활연구소&(주)항암식품 창립 기념식 성료
- [라이프케어TV] 건강한 삶을 원하는 그대 "Just do it(그냥 해)"
- 암 예방 위해 금연·금주·식이에 집중, 필요한 정책은?
- "항암 후 생긴 불면증, '핸드팬' 소리로 극복해요"
- 스탬피플협동조합, 암 환우와 함께하는 '제로암 데이' 개최
- 스탬피플협동조합, 암 환우와 함께하는 '제로암 데이' 31 개최
- 자연드림, 암 환우 건강 회복 축하 이벤트 "함께 축하하고 혜택받자!"
- "자연드림 항암식품 효과 국제적으로 입증"…MDPI 'Applied Sciences'에 게재
- 브릭 아티스트 '육포공장' 진형준, "레고 조립과정은 인생과 굉장히 닮았어요"
- [라이프케어TV] "물은 식사 전후와 취침 전 한 컵으로 정량 섭취하세요"
- [라이프케어TV] 암 생존율 향상 효과 입증한 여섯 가지 생활 습관
- [라이프케어TV] "암, 한방에 없애는 방법 추구하면 돈 잃고 병 악화"
- [라이프케어TV] "나의 병을 고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 암 치료에 도움 돼"
- [라이프케어TV] 식이섬유 풍부한 현미, 50번 이상 씹어야 소화·흡수할 수 있어요
- [라이프케어TV] 사회적 지지와 수면...암 발생률 ↓ 생존율과 삶의 질↑
- [라이프케어TV] "미세플라스틱은 독이 든 화학 칵테일"
- [라이프케어TV] "국가는 교육에 보상하는 의료 시스템 마련해야 해"
- 암ㆍ주요 만성질환 유병률 매년 증가
- [라이프케어TV] "폐경 후 여성호르몬제 5년 이상 복용 시 유방암 발생률 1.5배 높아져"
- 동대문구, 저소득층 암환자에 의료비 지원
- [라이프케어TV] "10년 이상 같은 장소에서 일하면 폐암 발생 확률 높아져"
- 6월 첫째 주는 '암생존자 주간'…응원하는 마음으로 함께 걸어요!
- 스탬피플사회적협동조합, '2024 제로암 건강박람회' 참가기업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