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현주소, 돌아본 2019
상태바
공정무역 현주소, 돌아본 2019
사회적 가치와 함께 지역으로 확산되는 공정무역
  • 2020.01.01 13:46
  • by 송소연 기자

국내에 공정무역이 소개된 지 18년이 지났다. 그동안 국제개발협력단체, 사회적기업, 재단법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인식개선 활동을 펼쳐왔다. 2010년에는 인천시가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마을운동에 참여해 서울시, 부천시, 화성시로 확산되었고, 이후 다양한 커뮤니티(마을, 종교단체, 학교, 기업)에서 공정무역마을운동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참여하는 주체가 많아지면서 더욱 풍성했던 2019년 공정무역운동의 결실들을 살펴봤다.

 

■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공정무역마을운동, 가장 작은 공정무역마을 충무공동

현재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의 인증을 받은 국내 도시는 총 6곳(경기도, 부천시, 서울시, 인천시, 하남시, 화성시)이다. 대부분 수도권을 중심으로 광역시, 특별시 단위에서 지자체와 공정무역단체가 주축이 되어 전개되어 왔다. 2020년에는 인천 계양구, 서울 성동구, 광명시, 시흥시 등의 지차제가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준비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어린이집, 청소년 수련관, 작은도서관 등 지역의 다양한 커뮤니티들도 공정무역마을운동에 참가 의지를 밝혔다.

▲ 한국 공정무역마을 달성현황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 한국공정무역마을 인증현황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특히, 진주시 충무공동은 가장 작은 동 단위에서 시작된 최초의 사례이다. 또 한편 지금까지 한국의 공정무역 마을운동은 모두 수도권에서 전개되어 온 데 비해, 비수도권 최초의 마을운동이라는 점에서도 주목할만하다. 또한, 기업(한국토지주택공사)과 시의회(정인후 진주시의원), 학교(진양고), 대학(경남과기대), 생협, 자원활동가 등 민간이 주도가 되어 지역협의체를 만들어 추진되는 마을 만들기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은 곳이다. 2018년 12월 '충무공동 공정무역 마을만들기 포럼'을 개최했고, 2019년에 공정무역 시민강사 양성과정, 공정무역 그림그리기 대회 등 지역 내 공정무역운동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을 펼쳤다. 충무공동에서 시작된 공정무역마을운동은 향후 진주시로 확장되어 '진주시공정무역조례'를 만드는 방향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 가장 작은 동단위에서 공정무역마을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진주시 충무공동 ⓒ라이프인


■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에 성공한 인천시와 부천시

인천시는 2017년 10월 27일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의로부터 국내 첫 국내 첫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된 이래, 2년간의 지속적인 공정무역 실천 활동을 펼치며 2019년 10월 27일 재인증을 달성하였다. 국내 최초의 공정무역 선도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됐다. 재인증 시에는 기준이 조금 더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재인증의 도전과 달성에 의미가 크다. 부천시는 2017년 6월 20일 자체 선언 후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의 심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았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 마을운동을 추진하는 도시(마을)가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공식 등재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공정무역 마을위원회의 인증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2020년에는 서울시(18.06.11)와 화성시(18.10.24)가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 인천시는 2019년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받았다. ⓒ인천시
▲ 공정무역도시 재인증 문서 받은 부천시 관계자들 ⓒ부천시


■ 세계에서 가장 큰 공정무역도시 경기도와 로컬페어트레이드

1천3백만 명이 살고 있는 경기도가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식이 열린 10월 25일에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공정무역도(道)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경기도는 2017년 '공정무역 경기도' 추진 선언 이후, 2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공정무역 도시가 되었다.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가 민선 7기의 핵심가치 중 하나를 '공정'으로 설정함에 따라 이와 맞물려 활발히 공정무역사업을 추진했다. ▲공정무역 지원 조례를 제정(2017.09.15) ▲공정무역운영위원회 구성 ▲공정무역 판매처 560개 확보 ▲지역 공정무역단체들과 함께 공정무역활동가를 양성해 공정무역 교육사업과 홍보 캠페인 진행 ▲28시 3군 중 15개 시군의 공정무역 동참 선언을 이끌어 냈다. 특히 공정무역제품과 경기지역생산품을 결합한 '로컬페어트레이드'는 경기도만의 특화된 사업으로 캐슈두유, 초콜릿 오곡 크런치, 면 생리대, 두부빵을 자체 출시하며 제3세계와 지역을 잇는 상생의 실험을 해나가고 있다.

▲ 2019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경기도


■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더하다! 공정무역 실천기업 신용보증기금,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가치'는 문재인 정부 들어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로 2017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을 100대 국정과제로 내놓았고, 2018년 사회적 가치를 정부혁신 3대 전략 가운데 하나로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사회가치 실현이 주요 지표로 반영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이 국내기업·기관 중 최초로 12월 8일 '공정무역 실천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신보는 공기업의 사회가치 실현 방안으로 공정무역 실천기업 추진을 선언한 이래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정무역 교육 및 홍보, 제품 구매, 공정무역담당자 지정, 지역사회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행사 후원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신용보증기금 '공정무역 실천기업'인증식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12월 11일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한국공정무역협의회와 '공정무역 실천기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LH는 연간 약 12조 규모의 국내 최대 발주기관(공사, 물품구매 등)으로서 '공정무역 실천기업 인증'을 추진해 사회적 가치를 공공부문에서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LH는 관련 제품 구매·사용 등 판로를 지원하고 임직원 대상 공정무역 교육·홍보를 위한 캠페인 등의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LH 본사 직원들의 상당수가 충무공동에 거주하는 만큼 회사에서의 공정무역 상품 사용 경험은 직원들의 가정과 이웃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충무공동 공정무역마을운동에도 큰 활력이 될 예정이다.

▲ LH 공정무역 실천기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진주공정무역마을추진위원회


■ 공정무역운동을 이끌어갈 새로운 주체의 등장 공정무역 기업, 종교기관, 학교, 기업

공정무역마을운동은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서 일상적인 소비습관으로 공정무역을 지지하고 실천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2019년은 각자의 커뮤니티 안에서 공정무역의 가치를 실천하려는 노력들이 결실을 얻은 해였다. 공정무역실천 기업 신보와 LH 이 외에도 국내 첫 공정무역대학, 공정무역학교, 공정무역교회도 탄생했다.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하고 있는 더불어숲동산교회는 2017년 공정무역교회 추진 선언 이후 지역 사회에 공정무역 인식 확산을 위해 공정무역 예배, 공정무역 티파티, 공정무역교실 등을 추진해 10월 25일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교회 인증을 받았다. 

국내 최초 공정무역학교는 경남 진주의 진양고등학교가 타이틀을 가져갔다.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 활동가가 함께 공정무역 실천단을 꾸리고, 공정무역 동아리 활동부터 공정무역 수업에 이르기까지 교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12월 11일 공정무역 학교가 되었다. 그리고 진양고의 뒤를 이어 인천 송도고와 작전여고도 공정무역학교를 추진 선언했다.

전주대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2019년 12월 16일, 국내 첫 공정무역대학을 공동으로 달성했다. 이들 공정무역대학은 학생들에게 공정무역에 대한 배움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공정무역마을운동을 확산시키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 공정무역대학을 동시에 달성한 (오른쪽)경남과기대와 전주대 ⓒ경남과기대, 전주대


■ 우리동네를 공정무역마을로 디자인하는 코디네이터

이처럼 공정무역마을운동은 자치구, 종교기관, 고등학교, 대학, 기업 등 다양한 단위로 참여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내가 살고있는 마을, 내가 참여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공정무역 마을운동으로 연결할 시민운동가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소비자의 정원과 아이쿱생협연합회, 쿠피협동조합은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는 공정무역을 확산할 수 있는 캠페인, 지역의 커뮤니티소통, 교육이 가능한 지역별 공정무역마을 전문운동가다. 총 8회차로 이루어진 교육 과정은 '공정무역이해, 공정무역생산지이해, 공정무역 인증, 공정무역 마을'을 주제로 토론과 세미나 워크숍 등의 참여자 중심으로 진행했다.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수료한 시민운동가들은 각 지역에 펼친 공정무역 운동 경험을 제1회 '공정무역마을운동 포럼'에서 공유했다. 그리고 서울과 경기에서 열린 공정무역 포트나잇(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2주간의 공정무역 시민축제) 행사에서는 지역 내에서 함께 공정무역마을운동을 추진할 수 있는 주체들을 조직하기도 했다.

▲ '공정무역마을운동 내가사는 마을부터'를 주제로 개최된 제1회 공정무역마을 포럼 ⓒ라이프인


■ 프렌차이즈 커피숍도 아이스크림도 공정무역

엔제리너스가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로 공정무역 커피를 5월부터 선보였다. 롯데GRS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4월 체결했고, 이에 따라 롯데GRS는 외식 6개 브랜드(엔제리너스, 롯데리아, 빌라드샬롯, 더푸드하우스, 크리스피 크림 도넛, T.G.I. Friday's)에서 공정무역 인증 제품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그 첫 타자로 엔제리너스는 공정무역 인증 받은 싱글오리진 커피 '멕시코 산 크리스토발'를 출시했다.

9월에는 아이스크림 업계 최초로 공정무역 설탕, 코코아, 바닐라, 커피, 바나나를 사용하는 '벤앤제리스(Ben&Jerry's)'가 국내 상륙했다. 벤앤제리스는 합성향료, 인공색소 등을 쓰지 않는 내추럴 아이스크림으로 수도권 일부 GS25 매장과 롯데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연남동에 연 '벤앤제리스 하우스' 팝업스토어 ⓒ벤앤제리스

■ 국제개발협력과 사회적경제와의 만남 그리고 공정무역

국제개발협력과 사회적경제는 모양은 다르지만 비슷한 목적지를 향해 가는 두 바퀴와 같다. UN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을 중요한 SDGs 이행 수단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개발협력분야의 현장에서는 사회적경제를 매개로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사례로서 공정무역이 소개되고 있다. 공정무역은 다양한 운동과 정부, NGO, 대학과 같은 다양한 단체들과의 협력과 연대를 추구하며, 이를 통해 불평등, 성 평등, 기후변화와 같은 주요 이슈들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실천방법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공정무역은 그동안 강조해 온 공정한 거래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슈와 결합해 공정무역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11월 아름다운커피는 여성 농부들이 생산한 '솔브(SOLVE)'를 런칭했다. 커피를 생산하는 여성 농부들에게는 공정무역 가격(SDG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과 더불어, 별도의 우먼스 프리미엄(SDG5 양성평등)을 지급한다. 또한, 역량강화(SDG4 양질의 교육 및 평생 교육)를 위한 교육훈련비와 건강보험비(SDG3 건강과 웰빙)를 지원한다.

▲ 최근 공정무역은 공정한 거래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슈와 결합해 공정무역 가치를 알리고 있다. ⓒ아름다운커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가 공정무역도시가 되면서 한국인구의 절반이 공정무역도시에 거주하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 공정무역의 규모나 인식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한국 공정무역은 조금씩 천천히 내실을 다지며 의미있는 한 걸음들을 내딛고 있다. 2019년의 한 걸음은 2020년 앞으로 나가가기 위한 도움발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소연 기자
송소연 기자
사회적경제 관점으로 바라보고, 사회적가치를 담아내겠습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