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투자는 지난해 15개 스타트업에 총 27억 원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2022년 24개 스타트업에 총 29억 원을 투자한 데 이어 투자 혹한기로 평가받는 지난해 역시 ESG 스타트업 중심의 투자 기조를 이어갔다.
한국사회투자는 2020년부터 기후테크, 사회서비스, 농식품 등 ESG 및 소셜임팩트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비영리 투자사로서 기업의 사회공헌 예산(기부금)으로 조성한 기부 재원을 바탕으로 임팩트투자를 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기부를 통한 임팩트투자는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모험자본'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투자 시장을 조성하는 '인내자본'의 역할을 한다. 기부 기업은 스타트업에 대한 임팩트투자를 통해 자사의 ESG 전략 과제를 실현하고 ESG 경영 성과를 제고할 수 있다.
한국사회투자는 지난해에도 하나금융그룹, 우아한형제들, 현대오토에버 등의 기업들로부터 기부를 받음으로써 ESG 분야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는 재원을 확보했다. 한국사회투자는 설립 이후 현재까지 484개 기업을 대상으로 약 645억 원의 누적 임팩트투자금(융자, 투자, 그란트 등)을 집행했다.
지난해 한국사회투자 포트폴리오 중 기후 및 환경 분야 대표 투자 사례로는 종이팩 기반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필리', 버섯 등을 활용해 대체육을 개발하는 '위미트', 다회용기 순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더그리트',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을 기획 및 개발해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땡스카본' 등이 있다.
복지 및 사회 분야 대표 투자 사례로는 데이터 기반 정신 건강 관리 가이드를 제시하는 '돌봄드림', 청각장애인 기사 고용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코액터스', 기업들에게 유연한 인재 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더스랩', 영유아 맞춤 식단 기반 이유식 밀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너프유' 등이 있다.
한국사회투자는 지난해 투자뿐만 아니라 대기업, 공기업 등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액셀러레이팅과 ESG 컨설팅 등의 지원사업도 활발히 진행했다. 지난해 수행한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는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과 함께한 '코이카 CTS Seed 0 초기기업 사업화 교육 프로그램',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한 '민간 우수기술 사업화 지원사업 애그리퓨처', 현대오토에버와 함께한 '드림포에버 전 생애 취업 역량 강화 솔루션 지원사업', IBK기업은행과 함께한 'IBK창공' 등이 있다.
공기업과 스타트업 등 조직의 ESG 경영을 지원하는 사업 영역도 강화했다. 한국사회투자만의 자체적인 스타트업 ESG경영 평가모델 'ESG Plus'를 개발 및 론칭한 데 이어 경기도사회적경제원과 함께 '공공기관 ESG 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경기평택항만공사 등 공공기관 3곳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비영리 ESG 및 임팩트투자사로서 투자 혹한기로 불렸던 지난해에도 우수한 역량을 갖춘 ESG 스타트업에 선도적으로 투자했다"면서 "올해도 기부펀드 등을 통한 투자재원 확대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비즈니스에 대한 지원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건설 분야 혁신 스타트업 육성으로 동반 성장하는 생태계 조성한다
- 한국사회투자, 자체 모금 펀드 '임팩트퓨처' 론칭 "기부 통한 임팩트투자로 ESG 스타트업 지원"
- 사회연대경제에 주목하는 국제기구들, 우리나라도 발맞춰야 할 것!
-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프랜차이즈 성공모델 발굴 및 육성 협력기관 모집
- 환경부,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현안 해결에 도움 드립니다"
- 오영훈 도지사, 돌봄 걱정 없는 제주 만들기 위해 사회서비스원 방문 및 현안 점검
- 한국사회투자-코이카, 개발도상국 사회 문제 해결할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 모집
- [기부×임팩트투자] 이혜미 한국사회투자 이사 "기부펀드 통한 ESG 스타트업-대기업 협력, 임팩트 더 커질 것"①
- [기부×임팩트투자] "기부펀드, ESG 경영 고민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니즈 충족하는 모델"②
- 경기도,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 박승원 광명시장, 제7대 기후위기대응 ‧ 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장 선임
- 한국사회투자, 경기교통공사 'ESG경영 기반 도입 컨설팅' 성료 "공공기관 ESG 경영 고도화 지원"
- "화장품도 세제도 종이팩에 담다 보면 재활용 더욱 활성화할 것"
- 한국사회투자, 가이아벤처파트너스와 MOU 체결 "임팩트기업 육성·투자 위해 협력"
- 기후테크 혁신 아이디어는 '더 챌린지(The ℃hallenge)'로
- [기부×임팩트투자] "샴푸도 종이팩에 담아요"…리필리가 만드는 '리필 라이프' 엿보기
- "스타트업도 국제 ESG 규제에 발맞춰 성장해야"
-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 "ESG 영향력 지속 확대될 것…명확한 성장 전략하에 투자 유치 계획 세워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