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2025 제주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지난 14일 오후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도내 사회경제기업들의 정책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비롯한 유관기관들의 지원사업을 통합적으로 안내하는 자리였다. 설명회엔 도내 사회적경제조직 대표자 및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설명회는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대표의 특강(좋아하는 일을 더 오래, 잘하기 위해)으로 시작됐다. 방 대표는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리더십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회연대경제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임직원에게 희망의 말을 전했다.
1부에선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원사업 소개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금융 지원사업 안내 ▲사회적협동조합 제주상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소셜캠퍼스온 제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주지역본부 등 협력기관들의 지원사업 소개가 진행됐다. 2부에선 ▲기업별 밀착 멘토링이 진행됐다.
특히, 기업별 밀착 멘토링은 사회성과측정(SPC), 사회가치지표(SVI), 재무관리 및 금융조달, 유통 및 판로 개척,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 시니어인턴신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져 참석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임현정 센터장은 "올해도 사회적기업들에게는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 같지만 연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는 사회적경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라이프인은 사회연대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사회적경제'에서 '사회연대경제'로의 전환과 용어 변경을 제안했다. 다만, 원활한 내용 전달을 위해 사회연대경제 용어가 정착되기 전까지 사회적경제와 사회연대경제를 병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