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으로 떠나는 의미 있는 여행
상태바
춘천으로 떠나는 의미 있는 여행
  • 2020.03.21 15:18
  • by 전윤서 기자

인생의 젊은 날, 젊은 시기를 가리키는 청춘(靑春), 그 이름만으로도 듣는 이를 두근거리게 하기 충분하다. 여행자의 마음이 언제나 청춘이길 바라는 듯한 열차가 있다. 바로 청춘선(靑春線)이다. 2012년 개통한 ITX 청춘선은 과거 경춘선의 종착역인 청량리역과 춘천역을 합해 만들어졌다. 용산역에서 한 시간 남짓 달리면 이 열차의 종점, 호반의 도시 춘천이 등장한다.

▲ⓒ라이프인
▲ 1967년 지어진 육림극장의 현재 모습 ⓒ라이프인

육림고개를 타고 흐르는 새바람

1967년 춘천 최대 번화가 명동에 육림극장이 생겼다. 사람들은 영화, 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기 위해 극장을 찾았다. 자연스럽게 육림극장이 터를 잡은 고개를 육림고개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명성도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다. 80년대 컬러 TV가 등장하면서 극장을 찾는 관객들의 발길이 소홀해지더니 2000년대에 들어서는 대기업이 이끄는 멀티플렉스(multiplex)로 인해 경영난에 시달린다. 결국 육림극장의 빛나던 40년은 2006년을 마지막으로 추억 속 한 자국이 되었다. 사람들을 모으던 극장이 문을 닫으니 인근 상점들도 하나둘 문을 닫기 시작했다.

육림고개에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은 2015년이다. 막걸리촌 특화 거리 사업과 2016년 육림고개 상인 창업지원사업, 2017년에는 청년몰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버려진 상점으로 청년들이 몰려들었다. 육림고개는 70년대, 80년대의 낭만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젊은 감각을 입은 공간으로 재탄생 됐다.

▲로컬 아티스트를 위한 소셜벤처를 준비중인 춘천일기 ⓒ라이프인
▲ 로컬 아티스트를 위한 소셜벤처를 준비 중인 춘천일기 ⓒ라이프인

춘천의 일상을 담아요. 춘천 일기

춘천에 아무 계획 없이 도착했다면 겁먹지 말고 춘천 일기부터 들러보자. 육림극장에서 가파른 언덕을 타고 올라가면 아담한 가게, 춘천 일기가 자리 잡고 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주인장이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물어보세요"라며 반갑게 맞이해 준다. 이곳의 주인장 최정혜, 강승용 부부는 춘천에 반해 퇴사 후 육림고개에 자리를 잡았다. 부부는 함께 디자인스튜디오 춘천 일기를 운영하며 춘천을 주제로 다양한 작업을 펼치고 있는 예술가들의 제품을 판매하고 일정한 수익을 예술가들에게 지불하고 있다. 소셜벤처를 준비 중인 춘천일기는 로컬아티스트와 동네 가게의 디자인 협업 프로젝트, 마을에 사는 아이들의 시선으로 그린 '우리 동네 그림지도 그리기', 춘천을 담은 로컬굿즈를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춘천일기는 춘천의 로컬굿즈와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작업물을 판매하고 있다. ⓒ라이프인
▲ 춘천일기는 춘천의 로컬굿즈와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작업물을 판매하고 있다. ⓒ라이프인
▲ⓒ라이프인
ⓒ라이프인
▲ 2019년 춘천일기 2층에는 여행 관련한 책방이 문을 열었다. ⓒ라이프인
▲ 2019년 춘천일기 2층에는 여행 관련한 책방이 문을 열었다. ⓒ라이프인

2019년 3월에는 2층 공간에 여행 관련 서적을 판매하는 책방도 문을 열었다.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계단 사이 통로에는 자연이 만들어 놓은 비밀의 공간도 있으니 기대해도 좋다. 

춘천일기

강원 춘천시 중앙로77번길 41-1

운영시간 : 11:00~20:00 (월 휴무)

인스타그램 @chuncheondiary

 

춘천에서 만나는 이탈리아

얼마 전 발간된 책<우린 춘천에 가기로 했다>는 춘천 일기가 만든 첫 번째 책이다. 이탈리아에서 요리학교 출신의 백동연 셰프가 이탈리안 식당 '수아마노'를 열게 되는 과정을 에세이형식으로 그리고 있다. 아내와 함께 찾은 육림고개에서 가게를 개점하고 싶다는 생각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수아마노는 요리사의 손, 공간을 만든 이들의 손 또 앞으로 만나게 될 이들의 손을 기억한다는 뜻으로 이탈리아어인 SUA(그의) MANO(손)를 결합해 만들었다.

▲ (좌)수아마노 전경 (우)가지 라자냐 ⓒ라이프인
▲ (좌)수아마노 전경 (우)가지 라자냐 ⓒ라이프인

대표 메뉴로는 강원도에서 재배한 홍감자를 이용해 만든 뇨끼, 가지 라자냐, 해물 크로스티니가 있다. 금강산도 식후경, 춘천에서 입안 가득 이탈리아를 느껴보는 것 어떨까?

수아마노

강원 춘천시 중앙로77번길 39-2

운영시간 : 11:30~15:00 / 17:30~22:00 (일 휴무)

인스타그램 @suamano

 

▲ 콘삭스와 실버라이닝을 론칭한 소셜벤처 (주)더뉴히어로즈가 2월 5일부터 3개월동안 팝업 스토어 요선당을 운영한다. ⓒ라이프인
▲ 콘삭스와 실버라이닝을 론칭한 소셜벤처 (주)더뉴히어로즈가 2월 5일부터 3개월동안 팝업 스토어 요선당을 운영한다. ⓒ라이프인

춘천의 영웅, 쓰레기 문제 해결하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변화 할 수 있다. 환경에 대한 문제가 시급한 지금, 모두가 조금씩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분명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 - 김은진 요선당 매니저

육림고개에서 10분여 정도 걸으면 닿을 수 있는 곳, 요선당이다. 춘천은 매년 열리는 닭갈비 축제로 춘천역 인근과 휴가철이면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하천, 산간, 계곡에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상습적인 불법투기 쓰레기와 대학가 인근 넘쳐나는 쓰레기로 인해 춘천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춘천에서 나고 자란 이들이 만든 소셜 벤처 ㈜더뉴히어로즈가 나섰다.

옥수수 섬유(PLA)로 양말을 만드는 콘삭스(cornsox)와 세탁과 건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실버라이닝(silverlining), 이 두 브랜드를 론칭한 ㈜더뉴히어로즈는 춘천사회혁신센터의 지원을 받아 춘천 시민들에게 제로-웨이스트를 알리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중 하나로 3개월간 운영되는 제로-웨이스트 팝업 스토어 요선당은 '일상을 이야기하며 지속 가능한 변화를 창출하는 공간'이다. 춘천시민들에게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리고 생활 속 다양한 대안 용품을 소개 및 판매하고 있다.

▲ 일회용 대신 다 회용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 또는 빠른 시일 내에 생분해가 되는 제품을 판매한다. ⓒ라이프인
▲ 일회용 대신 다 회용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 또는 빠른 시일 내에 생분해가 되는 제품을 판매한다. ⓒ라이프인

대표적으로 버려질 뻔한 의류를 새로운 상품으로 업사이클링한 가방 제품을 제작하거나 사용할 때 버려지거나 낭비되는 것을 최소화한 의류 제품 오랜 시간 생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을 대체 한 대나무 칫솔 다회용으로 사용 가능한 여러 소재의 빨대 단기간에 생분해되는 치실과 농약을 치지 않은 건강한 오가닉 소재의 리빙 용품 천연 계면활성제로 알려진 소프넛으로 만든 친환경 세탁 세제 등을 판매하고 있다. 

▲쓰레기를 줄이는 7가지 실천방법 ⓒ요선당
▲ 쓰레기를 줄이는 7가지 실천방법 ⓒ요선당

요선당 '제로-웨이스트 팝업 스토어'에서는 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7가지 쓰레기 줄이기 방법을 소개했다. 하루에 버려지는 쓰레기에 관해 관심 있게 살펴보고, 물건을 살 때는 신중히 구매하는 것, 오래 사용하는 것, 폐기할 때는 정확한 분리수거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요선당

강원도 춘천시 서부대성로 44번길 10-21

운영시간 : 평일 13:00~18:00

인스타그램 @yosun.dang

 

춘천 하면 닭갈비와 막국수를 먼저 떠올린다면 춘천을 십 분의 일도 알지 못한 것이다.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시선으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춘천으로 의미 있는 여행을 계획해보는 것은 어떨까?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4214)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5 제일빌딩 1206호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4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이영희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