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변화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2019 NPO 국제 컨퍼런스공익 활동으로 사회변화 성과측정 방법·방향
▲ '2019 NPO 국제 콘퍼런스' 포스터. [제공=서울시NPO지원센터)

서울시 NPO지원센터가 2일 오전 10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9 NPO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변화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를 주제로 국내외에서 시도하고 있는 변화 성과 측정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토론을 통해 NPO의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연설에서는 임팩트스퀘어의 도현명 대표와 함께 비영리 활동이 왜 성과를 측정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살펴본다. 또 측정의 한 요소인 주도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시간을 갖는다. 디지털스토리텔러스의 프로듀서 겸 디렉터 나타샤 아킵 영향력 있는 스토리텔링과 변화를 측정하는 법을 발표한다. 

변화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었는지 변화측정의 세 요소인 공감, 방향, 주도성과 기록의 측면에서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가 발표된다. 

변화측정의 세 요소와 기술을 주제로 네 개의 협력세션과 두 개의 특별세션이 동시에 진행된다. 특별세션은 서울시 NPO지원센터, 디지털스토리텔러스, 임팩트스퀘어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참여형 워크숍이다. 

행사 프로그램은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 '살을 빼고 싶다면 체중을 재자' ▲디지털스토리텔러스 나탸샤 아킵 '변화에도 스토리가 있다' ▲서울연구원 변미리 '측정으로 보는 서울의 변화' ▲망원시장 알맹의 고금숙 '플라스틱 프리, 개인의 실천과 사회적 변화 사이의 변증법' ▲타임뱅크 사라버드 '호혜의 지역사회, 정서와 관계의 측정' ▲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 박희정 '인권기록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다: 사회적 참사 기록을 중심으로' 오전 세션이 진행된다. 

오후 세션으로는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 ▲풀뿌리여성네트워크 바람 ▲진저티프로젝트 ▲데이터 액티비즘 스쿨 ▲디지털스토리텔러스X서울시NPO지원센터 ▲임팩트스퀘어X서울시NPO지원센터 6개의 세션이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다음날인 9월 3일 2019 NPO 국제 컨퍼런스의 사이드 이벤트로 국제 컨퍼런스와 동일한 주제와 내용으로 워크숍과 강연이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에서 개최된다. 행사는 '변화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를 주제로 ▲디지털스토리텔러스의 나타샤 아킵이 참여, 촉발, 변화 '스토리캔버스' ▲타임뱅크의 사라 버드가 '타임뱅크: 호혜의 지역사회, 연결이 만들어낸 변화'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