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퍼트리기와 예산 삭감 시도를 멈추라"
상태바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퍼트리기와 예산 삭감 시도를 멈추라"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정부의 내년도 사회적경제 분야 예산 삭감 기조에 규탄 성명 발표
  • 2023.08.29 11:16
  • by 노윤정 기자
▲ 지난 1월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가 주최·주관한 '2023 사회적경제 신년회'에서 참석자들이 국제연합(UN)의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 채택 추진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함께 낭독했다. ⓒ라이프인
▲ 지난 1월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가 주최·주관한 '2023 사회적경제 신년회'에서 참석자들이 국제연합(UN)의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 채택 추진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함께 낭독했다. ⓒ라이프인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정부의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 삭감 기조에 강력한 우려를 표했다.

연대회의는 29일 '정부는 취약계층의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해온 사회적경제의 예산 삭감을 멈추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을 실천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해당 성명서는 "정부는 제77차 국제연합(UN) 정기총회에서 동의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사회적경제) 활성화 결의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사회적농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을 삭감하는 것이 아니라 증액하라.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한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를 알리고, 기후위기 및 지역소멸 그리고 빈부격차 심화 등 위기 극복은 물론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9월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부가 예산안 편성 방향을 논의하면서,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원 예산을 대폭 삭감하려는 기조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연대회의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파급력을 무시하고, 잘못을 침소봉대하며 부정적 프레임을 씌워 예산 삭감을 하려고 하는 것에 강력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하며, 정부에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를 인정하고 내년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을 증액할 것 ▲UN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울 것 등을 요구했다.

 

이하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성명서 전문.

정부는 취약계층의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해온 사회적경제의 예산 삭감을 멈추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을 실천하라!

UN(국제연합)은 제77차 정기총회에서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를 결의하였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2023년 6월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2024년 한국 경제성장률 2.1% 전망과 함께 고령화 대응을 위한 재정 건전성 제고 노력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권고하고 있다. 이런 때 기획재정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3,000억 원 수준의 사회적기업 국고보조금 삭감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협동조합 관련 예산이 50% 이상 삭감될 것이라고 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예산이 60% 축소될 것이란 예상도 있다. 협동조합과와 사회적경제과를 지속가능경제과로 축소 통폐합하는 기획재정부 조직 개편에 대한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와 전국협동조합협의회의 항의에 (예산) 축소는 없을 것이라던 약속은 허언일 뿐이었던가. 이 뿐만이 아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예산 전액 삭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예산 큰 폭 삭감, 수년 동안 예산 증액이 거의 없이 2023년 현재 도시노동자 평균 월급여에 50만 원 이상 부족한 수준의 급여에도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다는 일념으로 활동해온 지원기관 예산을 전액 삭감한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2021년 12월, 5년간 1,809개 사회적기업 신규 진입(2007~2016 1,905개소), 전체 노동자 중 고령자·장애인·경력보유여성 등 노동취약계층 고용 60%,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한 창업성공팀 4년간 2,837개소(2011~2016 누적 1,952개소) 증가, 기업당 평균 매출 2016년 15억 8천만원에서 2020년 19억6천만원으로 증가 등 성과를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도 2021년 2월, 1,509개(2020년 8월)의 소셜벤처가 활동 중으로 30대 이하 근로자가 45.7%이고, 44.1%는 취약계층 고용에 기여한다는 것을 내세워 소셜벤처가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로 사회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사회적경제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사회적경제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가 제공되는 사회복지에 비해, 경제 주체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생산효율성이 높다. 그리고 사회적경제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확대는 물론 불황기에도 고용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코로나 시기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는 연대회의를 중심으로 코로나대응본부를 조직하여 '고용조정 제로(Zero) 선언'과 함께 손해를 감내하면서도 고용을 유지하는 등 그 정체성을 잘 보여주었다.

그렇기에 UN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에서 사회연대경제가 특히,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보건의료, 교육과 역량 훈련, 환경보호 관련과 같은 사회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촉진하였고, 성평등 증진, 여성의 권리 향상, 적합한 금융과 지역경제 발전으로의 접근성 확대, 취약계층의 역량 강화,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노동권과 사회보호, 사회적 대화 활성화, 지방/국가, 지역 및 국제적 차원의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구축, 참여적 거버넌스와 정책 입안 등 모든 인권을 증진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과 현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파급력은 무시하고, 3년간 71곳 23억 원의 사회적기업 부정수급을 예산 삭감의 근거로 거론하고 있다. 이는 명백한 침소봉대(針小棒大)이자,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프레임 씌우기일 뿐이다. 3년간 6천개가 넘는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원된 예산 5,624억여 원 중 부정수급 예산은 0.4%, 기업은 1.1% 남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파급력을 무시하고, 잘못을 침소봉대하며 부정적 프레임을 씌워 예산 삭감을 하려고 하는 것에 강력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제77차 UN 정기총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물론 윤석열 정부도 동의한 내용이었다. 바야흐로 사회연대경제는 위기사회에 대한 글로벌 스텐다드(Global Standard)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정부의 2024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예산 삭감은 모순적 행위이자, 사회적경제가 그동안 일궈왔던 사회 안전망 구축 등 공든 탑을 부수고 역주행하는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퍼트리기와 예산 삭감 시도를 멈추고, UN 결의안의 제안대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이에 800만 사회적경제인은 정부에게 요구한다.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그 파급력을 인정하여, 내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을 증액하라. 그리고 제77차 UN 정기총회에서 우리 정부도 동의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위기사회 관리와 관리를 넘어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 국가 공동체를 든든하고 단단하게 세울 것을 요구한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우리는 정부가 사회적경제를 악의적으로 호도하며 국제적 흐름에 대하여 역행하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한편, 800만 사회적경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공고히 하여 대응할 것이다.

2023년 8월 29일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