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정책동향
과기정통부, 행안부와 국민중심 디지털 사회혁신 함께 추진디지털 사회혁신(DSI) 프로젝트 합동 공모
▲2018년 디지털 사회혁신(DSI) 아이디어 공모대회 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오는 6월 17일까지 합동으로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 이하 'DSI')이란 혁신가, 이용자, 공동체가 다양한 사회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협력하는 혁신(EU, 2014)을 말한다. 

이번 합동 공모는 안전, 복지, 고령화, 지역 격차 등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지역 문제를 양 부처 기능과 특성에 맞추어 지원하되 최대한 실효성을 높여 추진하자는 협의에 따른 것이다. 

올해 DSI 프로젝트는 과기정통부의 '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와 행안부의 '디지털기술 활용 지역 사회문제 해결사업'으로 이루어진다.

과기정통부는 시민과 전문가가 상호 협력해 사회문제 해결형 범용기술을 개발(ICT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개선, 4개 내외)하고 행안부는 주민참여 및 지자체 적용·확산(정보기반 격차 완화, 서비스격차 완화, 자유 분야 등 총 3개 분야, 8개 과제)을 통해 지역 격차 완화를 도모한다. 

▲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 프로젝트 공모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NIA')을 통해 추진되는 이번 합동 공모에는 DSI에 관심 있는 누구나 NIA 디지털 제안서 통합관리시스템(propose.nia.or.kr)을 통해 신청(5.15~6.17)할 수 있다. 

과제 수행기간(7월~11월) 중 DSI 멘토단을 통한 전문가 멘토링 및 컨설팅(현장 점검) 등의 프로그램이 지원되며 성과 보고대회(DSI한마당)를 통해 우수과제를 최종 선정(12월)할 계획이다.

DSI 멘토단은 DSI 선정과제의 문제해결 역량 및 디지털 기술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전문가 단체이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합동 공모를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DSI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부처 간 연계·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DSI 과제 추진의 단계별 참여와 소통을 확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DSI 대표성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