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이 지정한 두 번째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맞아 '협동조합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협동조합의 정신을 상기하고 질적 성장 및 제도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2025 세계 협동조합의 해 기념 협동조합 주간행사'가 코엑스마곡 컨벤션센터 4층에서 진행된다.
3일 열린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은 협동조합 현장 종사자와 학계,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평화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과 숭실대학교·충북대학교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들의 개식 선언으로 막을 올렸다.
이형일 기획재정부 차관은 기념사에서 "유엔이 2025년을 두 번째 세계 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한 것은 협동조합이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경제적 회복에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국제사회의 공감대가 반영된 결과"라고 협동조합에 대한 국제사회의 흐름을 짚었다.
이어 국내 협동조합에 대해선 "비교적 짧은 기간에 양적인 성장을 이뤘으나 그에 걸맞은 질적 성장은 충분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하고 "그간 정부의 관심 제한 등으로 협동조합의 활동이 애로를 겪고 협력적 네트워크가 약화돼 협동조합을 포함한 사회연대경제(사회적경제)가 위축돼 있다는 우려와 지적을 잘 알고 있다"면서 협동조합의 질적 발전과 제도화를 위해 ▲협동조합의 경쟁력과 자생력 확충을 위한 정책 지원 강화 ▲돌봄, 의료 등 복지 서비스 공급 주체로서 협동조합의 역할을 확대 ▲민간 협력 생태계를 복원 등에 집중하고 이러한 정책 방향을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5차 협동조합 기본계획'에 반영 및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한주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은 "협동조합의 가치는 오늘날 우리가 논의하는 기본사회 비전과도 깊이 연결돼 있다"면서 "기본사회는 헌법 10조에 명시된 인권과 행복추구권을 바탕으로 모든 국민의 기본적 삶을 보장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것은 우리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민주적 참여, 공정한 분배, 상호 연대의 가치와 일치한다"며 "협동조합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 기본사회 비전을 실현하는 데 중핵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최혁진 국회의원, 정승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 박남수 전국협동조합협의회 상임대표 등이 축사하고, 우원식 국회의장과 아리엘 과르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회장은 축하 영상을 보내왔다.
협동조합 유공자 기획재정부 포상에서 기본법협동조합 단체부문은 ▲마을호텔 18번가 협동조합 ▲감동크린 협동조합 ▲도도수영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청년문간사회적협동조합 ▲도아협동조합 ▲인천로컬푸드생산자협동조합 ▲얼쑤사회적협동조합 ▲청성교육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이, 개별법협동조합 단체부문은 ▲보광동 새마을금고 ▲오송 농업협동조합 ▲신안군 수산업협동조합 ▲서로 신용협동조합 ▲평창군 산림조합이, 기본법협동조합 개인부문은 ▲구영주(협동조합 한국협동조합 창업경영 지원센터) 씨 ▲김채린(전북특별자치도청 금융사회적경제과) 씨 ▲이예순(관악정다운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씨가 수상했다.
쿱보따리 수기 공모전 ▲대상(기획재정부장관상)은 이예순(관악정다운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씨 ▲최우수상(전국협동조합협의회장상)은 김윤희(거북이 날다 사회적협동조합) 씨, 구지예(함께웰라이프사회적협동조합, 경기인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씨, ▲우수상(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은 성예진(꿈고래 사회적협동조합) 씨, 이명한(논산먹골마을협동조합) 씨, 이은희(하이크리닝 협동조합) 씨가 수여받았다.
기념식은 발달장애인 성악가들로 구성된 '미라클 보이스 앙상블'과 협동조합형 오케스트라 '아르텔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협동조합'의 공연으로 마무리됐으며 이후 순서로 'IYC 2025 기념 협동조합 학술정책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협동조합 주간행사로는 ▲협동조합 정책전시존 ▲협동조합 체험존 ▲협동조합 라이브러리 ▲협동조합 플리마켓 등이 상시 운영된다.
라이프인은 사회연대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사회적경제'에서 '사회연대경제'로의 용어 변경을 제안한다. 다만, 원활한 내용 전달을 위해 사회연대경제 용어가 정착되기 전까지 사회적경제와 사회연대경제를 병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