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위한 '소셜 스마트 시티'…규제 개선이 관건
상태바
사람을 위한 '소셜 스마트 시티'…규제 개선이 관건
[스마트시티,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다! 토론회] 사람을 위한 기술 꿈꾸는 정재승 MP
  • 2019.06.21 18:14
  • by 김지현 기자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MP.

"지난 1년간 인간중심의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단지 선언에 그치는 수준이 절대 아닙니다. 아주 구체적이고 세세한 계획이 모두 마련되어 있어요. 조만간 가상 시민도 모집해서 그분들 의견을 실제 도시 건설에도 반영할 예정입니다. 1년간 터파기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가상 시민들의 의견을 받아 온라인에서 이렇게 저렇게 도시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다 : 사람이 행복한 스마트시티-세종' 토론회에 참석한 정재승 KAIST 교수(세종 스마트시티 MP(Master Planner))는 세종 5-1 지구에 계획 중인 스마트 시티는 기존의 도시와는 전혀 다른 인간중심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 "4차 산업 기술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화된 도시가 스마트 시티"

정 교수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 주제발표에서 "앞으로 우리를 둘러싼 현실세계의 정보는 고스란히 빅데이터로 옮겨져서 현실세계와 인터넷과 클라우드로 묶여져 있는 온라인 세계가 일치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해 공간과 노동력 자본이 많이 드는 형태의 기존의 경제 시스템은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4차 산업혁명으로 빚어질 변화를 언급한 뒤 "그런 상황이 시민의 행복과 인간적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만들어야 한다. 4차 산업 기술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화된 도시가 스마트 시티"라고 스마트 시티를 정의했다.

빅데이터를 생산에 이용하게 되면 장소와 노동력의 중요도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공간이 갖는 의미가 지금과는 달라진다. 따라서 지금과 다른 철학을 갖고 도시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정 교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일치하는 세상에서 대부분의 경제활동은 온라인에서 벌어질 것이다. 물품 구매도 대부분 온라인으로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장소는 기존의 효율을 중시하는 곳이 아닌, 경험을 위한 곳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때 도시의 공간이 인간적 가치를 경험하는 곳이 되었으면 한다. 즉 스마트 시티를 온라인상에서는 아주 편리하고 효율적이고 빠르지만 오프라인은 너무나 인간적이고 친자연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곳으로 구성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도시 구상의 큰 틀을 설명했다.

정 교수는 대도시 시민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원인들로 높은 범죄율과 안전사고, 불평등과 양극화, 일과 삶의 불균형, 지나치게 경쟁적인 교육 등을 들며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시티가 어떻게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시민들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예를 들었다.

"만약 응급환자가 생겨서 119에 전화했다고 하자. 지금은 어디 병원 응급실이 비어있는지 일일이 전화해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헬스케어 플랫폼을 도입하면 도시가 그 도시의 응급실 현황을 응급차에게 보내주고 교통 정보까지 보내준다. 응급처치도 빨라진다. 가는 동안 그 환자의 상황을 체크해서 정보를 보내주면 도착하자마자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 시스템은 응급처치 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을 것이고 시민들의 행복과 건강에 기여할 것이다."

■ "모빌리티·의료·교육 등 스마트 시티서 실행될 모든 제도는 인간중심 도시 위한 것"

스마트 시티는 도시 전체가 데이터에 기반해 움직인다.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들은 모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가능한 것들이다. 그러나 정 교수는 스마트 시티가 '테크노피아'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모빌리티, 리빙랩, 교육제도 등 스마트 시티의 모든 계획들은 인간 중심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우리는 현재 도시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모두 잘 알고 있다. 공장지대와 주택지구가 분리되다 보니 출퇴근에 너무 많은 시간이 든다. 자동차와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가 되다보니 자동차가 도시의 왕이고 사람들은 자동차를 피해서 걷고 있다"며 "우리는 직주가 분리되지 않고 자동차가 아닌 전동 퀵보드나 자전거 전동휠처럼 다양한 탈것들을 이용해서 이동하고 걷는 재미가 있는 그런 도시를 꿈꾸고 있다"고 스마트 도시에 도입될 모빌리티 시스템을 소개했다.

정 교수에 따르면 세종 스마트 시티에서는 개인 자동차 사용을 제한하고 자동차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공유서비스로 이용하도록 하는 한편 자율주행 차량을 도입하는 등 파격적인 실험이 벌어질 예정이다.

또한 정 교수는 "리빙랩을 통해 지속적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을 다양하게 만들어 놓았다. 시민 참여도에 따라 지역화폐인 '세종 코인'(가칭)을 지급해 시민 참여를 활성화 시킬 것이다. 세종코인은 일종의 기본소득으로 기능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의 리빙랩은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고 이해 관계자 간에 네트워킹과 중계가 가능하게 설계된 시민참여 플랫폼이다. 여기에 블록체임 기반의 엠보팅(M-voting)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시민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민들로부터 도시 운영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 혁신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정 교수는 "지금의 암기 중시의 한 줄 세우기 교육으로는 미래 도시에 걸맞는 인재를 키워낼 수 없다"며 "천편일률적인 모양의 교실을 타파하고 새로운 형태의 학교를 짓고 싶다. 미래의 교육은 지금처럼 암기 위주의 한 줄 세우기 식 교육이 아닐 것이다. 그때를 위한 학교를 어떻게 디자인할까 고민하고 있다"며 새로운 교육체계를 도입할 뜻도 비췄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따르면 이 곳의 초중고 교육은 국내 교육이 아닌 국제표준 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수업은 토론식으로 이루어지며 메이커 스페이스나 에듀테크 수업 등을 활용하는 등 교육 방식도 기존과는 전혀 다르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학생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에 따른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 "올 하반기 혹은 내년에 '가상 시민' 모집 예정...실제 도시 건설에 의견 반영할 것"

도시 설계가 관주도적으로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정 교수는 "2023년 입주 계획이다. 그 전까지는 모집된 가상의 시민들로부터 의견을 받아 도시 구상에 반영하고 입주가 이루어지면 입주민 의견을 받을 것이다. 입주민들이 의견도 내고 3D 프린터로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라며 세종 스마트 시티는 주민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황희 의원 주최로 열린 ‘스마트시티,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다, 사람이 행복한 스마트시티-세종’ 토론회. 왼쪽부터 강경표 교통연구원 자율협력주행 연구센터장, 장민주 세종시 스마트 도시과장, 최형욱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정책과장, 배성호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 김갑성 스마트스티 특위 위원장,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MP,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 박철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실장, 조영태 LH 토지주택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센터장.

■ 부처간 칸막이에 막히면 혁신 실험 불가능...시스템 관리할 민간기업 유치 위해 지원 필요

정 교수는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구상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각종 규제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정 교수는 "부처 간 칸막이 때문에 기술을 이용해서 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며 "응급차 안에서 환자에 대한 정보를 받아 응급치료를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그런데 행정적으로 응급차는 소방 방재청 소속이라 그 안에서 진료행위가 벌어지면 안된다"고 규제로 인한 기술도입의 한계를 토로했다.

이어 "스마트 시티 건설이 앞으로 잘 되려면 각 부처를 조율할 수 있는 독립된 스마트 시티를 위한 기구가 만들어지거나 현재 스마트 시티 특위에 전폭적인 권한이 주어졌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정 교수는 "세종시와 함께 이 도시를 운영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도의 민간 회사 SPC(특수목적회사)를 도입해 보려고 한다. 그런데 수익이 나기 힘든 구조라 쉽지 않다.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민간 기업의 참여를 활발하게 만들려면 건설사가 이익을 독점하면 안 된다. 국가 지원도 필요하다"며 "이런 모든 어려움이 잘 해결되어 세종 5-1 지구에서 파격적인 일들이 벌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