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경제품들 한눈에"…추석 선물 장만,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활용하자
상태바
"지역 사경제품들 한눈에"…추석 선물 장만,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활용하자
  • 2022.09.02 17:48
  • by 노윤정 기자

민족 대명절이라고 불리는 한가위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이맘때면 사람들은 가족과 감사의 마음을 전할 사람들을 위한 선물 마련에 고심한다. 이번에는 어떤 선물로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까? 아직 고민을 끝내지 못 했다면 각 지자체에서 개발한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에 주목해 보자.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및 판로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며, 지역주민들이 사회적경제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공동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다. 이를활용하면브랜드를 활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각 브랜드들은 자체몰이나 각 지역 사회적경제 쇼핑몰, 혹은 대형 온라인 몰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쉽게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명절선물을명절을 앞두고 어떤 선물을 고를지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해당 브랜드몰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 라이프인이사람들을 위하여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한 9개 공동브랜드를 소개한다.(가나다순)
 

▲ '삼척다락' BI.
▲ '삼척다락' BI.

강원도 삼척시 '삼척다락'

삼척시의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삼척다락'은 삼척시 사회적경제 공동 판매장과 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생산 및 유통하는 제품, 각종 기념품 등에 활용되어, 지역 사회적경제 인지도를 제고하고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삼척다락'에 참여한 기업들은 삼척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원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들을 판매하는 온라인 몰 '강원공간'에서 삼척다락 제품들도 구매할 수 있다.현재 강원곳간에서 '복동아리 수수조청세트', '커피마린 드립백 선물세트' 등의 삼척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부터 '허니쉼 스틱꿀 선물세트', '명품곶감 선물세트' 등 다양한 강원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강원곳간 누리집: https://gwgoods.com/

경기도 '착착착'

▲ '착착착' 누리집 화면 갈무리.
▲ '착착착' 누리집 화면 갈무리.

경기도가 개발한 브랜드 '착착착'은 관내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기관이 참여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다. 사회적 가치 생산품이란 사회적경제기업제품뿐 아니라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취약계층이 만들며 사회적 의미를 담은 재화 및 서비스를 말한다. 이에 따라 '착착착'이라는 브랜드명에도 '착한 사람, 착한 상품, 착한 소비'의 첫 자를 따가치생산,따 가치생산, 가치소비의 가치를 담았다. 전용몰에 접속하여'착착착 기획세트' 및 도내 각 자치구의 사회적 가치 생산품을 만날 수 있는 '우리동네상품' 등의 카테고리에서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12일까지 추석 맞이 감사기획전을 진행하며, 명절을 앞두고 간장 ·국수 등의 세트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착착착 누리집: http://chack3.com/

경기도 시흥시 '시원마켓'

▲ '별별마켓' 누리집 화면 갈무리.
▲ '별별마켓' 누리집 화면 갈무리.

시흥시는 '시원'이라는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관내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시는 사회적경제, 공정무역 전용 쇼핑몰인 '별별마켓'에서 전용관을 운영하여 해당 기업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해당 몰에서 명절 선물로 적합한 약도라지청, 돈육 세트, 아카시아꿀, 홍잠, 연근차, 장류(醬類) 등을 구매할 수 있다.
▶별별마켓 시원 전용관 누리집: https://socialecho.kr/product/list.html?cate_no=168

▲ 위누리 BI.
▲ 위누리 BI.

경상북도 '위누리'

경상북도 측은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위누리'를 개발하고,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쇼핑몰인 '경북마켓'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전용관에 입점하고,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롯데백화점 포항점)에 입점하는 등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판로를 지원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회적경제기업이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시상식에서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위누리 홈페이지에서 참여 기업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경북마켓'에서 해당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위누리 누리집: http://wenuri.kr/ 
   경북마켓 누리집: https://www.xn--289aj1wxzcd5x.com/ 

광주 동구 '별별동구'

▲ 별별동구 BI.
▲ 별별동구 BI.

광주 동구는 '별별동구'라는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시민들에게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기업들에는 판로지원을 하고 있다. 구는 별별동구 홈페이지에 각 기업 홈페이지 링크를 연결하여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현재는 광주광역시 사회적경제 쇼핑몰인 '가치사세'에서 별별동구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가치사세 누리집: https://www.gachisase.kr/

▲ '뭉티' 쇼핑백. ⓒ부산 동구
▲ '뭉티' 쇼핑백. ⓒ부산 동구

부산 동구 '뭉티'
부산 동구는 지난해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제작에 착수해 관내 사회적기업 '공공플랜'과 협업하여 공동브랜드 '뭉티'를 개발했다. '뭉티'는 뭉텅이의 의미를 가진 경상도 방언으로, 사회적경제기업 간 결속을 다지고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부산광역시사회적경제유통센터에서 운영하는 '비에스숍'(BS SHOP)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비에스숍은 추석을 맞아 오는 8일까지 선물세트 판매, 1만원 이상 구매 시 배송비 무료, 최대 50% 할인되는 특별관 운영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비에스숍 누리집: https://www.bsshop.co.kr/

서울 영등포구 '포포그레'

▲ '포포그레' 누리집 화면 갈무리.
▲ '포포그레' 누리집 화면 갈무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포포그레'는 영등포구의 '포'(Po)와 의태어 '빙그레'의 합성어다. 시민들에게 포근한 느낌을 전달하고 고객이 웃을 수 있는 좋은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포포그레 홈페이지에서는 관내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들과 해당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포포그레 누리집: https://ydppopogre.co.kr/

세종특별자치시 '따사누리'

▲ '따사누리' 누리집 화면 갈무리.
▲ '따사누리' 누리집 화면 갈무리.

세종시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연계하는 '따사누리'플랫폼을 지난 7월 정식 오픈했다. 따사누리는 시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세종시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로, 사회적경제가 서로를 잇고따뜻함을 지역사회에 전한다는 의미로서,'따사로움'과 울타리로 서로를 잇는다는 의미의 '누리'를 합쳐 브랜드명을 지었다. 전용 플랫폼을 통해 300여 개의 사회적경제기업 상품과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고, 주문까지 할 수 있다. 플랫폼은 테마별 상품, 신규 상품, 인기 상품 등을 나눠 살펴볼 수 있게 돼 있어 선물을 고르기도 쉽다.
▶따사누리 누리집: https://www2.sejong.go.kr/dsnuri/biz/index.do

충청남도 '따숨'

▲ '따숨몰' 누리집 화면 갈무리.
▲ '따숨몰' 누리집 화면 갈무리.

'따숨'은 '따뜻한 숨결'의 준말로, 사회적경제 지원 의지와 취약계층을 향한 따뜻한 관심을 담아 지은 브랜드명이다. 2015년 정식 오픈해 7년째 관내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지원하고, 농촌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인 '따숨몰'에서는 오는 12일까지 추석맞이 특별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따숨몰 누리집: https://smartstore.naver.com/ddasum2018/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