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되는 연구 ③] 생협 이사회의 유대관계는 성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
상태바
[힘이되는 연구 ③] 생협 이사회의 유대관계는 성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
  • 2021.04.30 09:00
  • by 박성순 (성공회대학교 협동조합경영학과 박사과정)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한 논문은 올해 2월 기준으로 '사회적기업'이 들어간 논문 2,280건, '협동조합' 593건, '사회혁신' 278건으로 검색된다. 사회적경제 영역의 실천 현장과 연구 현장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지만, 연구 결과물은 소수의 사람에게만 읽히는 것이 현실. 사회적 경제 연구자들과 왜 이러한 연구를 했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조금은 쉬운 언어로 전달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요한 쟁점에 대한 논의를 확산해 사회적 경제 연구와 현장의 접점을 넓혀 서로의 지식, 지혜를 교환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편집자 주]   

 

요즘 BTS의 인기는 전 세계적이다. BTS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가장 트렌디하면서 각 멤버들을 잘 표현해주는 다양한 노래와 뮤직비디오, 7년간의 노래와 영상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세계관과 미학적 관점, 예능 채널들을 보면서 쌓인 스트레스를 날리며 세상이 조금은 더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한다. 전 세계인들이 공통으로 느끼는 감정과 다양한 삶의 방법도 결국 비슷한 이유와 모습일 것 같은데, BTS의 영향력을 결정적으로 높인 것은 그들의 팬클럽이고 이는 BTS가 가진 강력한 사회적 자본이며 이 자본은 계속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BTS ⓒ Big Hit Entertainment
▲BTS ⓒ Big Hit Entertainment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사업을 하는 동기와 성과를 추구하는 것도 다르고, 경영에 필요한 많은 요소를 완벽하게 다 가지고 있지는 않다.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자본으로서는 인적 자본, 재정적 자본, 사회적 자본이 있는데, 이때, 사회적 자본은 인적 자본과 재정적 자본의 성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인적 자본과 재정적 자본이 부족해서 힘들고 어려워도 사회적 자본을 많이 만들기 위한 노력이 계속 필요한 이유이다. 사회적 자본을 계속 관리, 유지하는 조직이 성과가 많이 난다면 자본이 부족한 협동조합에서는 사회적 자본을 높이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성이 높을 수 있다. 이는 BTS가 초기에 인적·재정적 자본이 부족한 상황에서 팬클럽과 돈독한 관계를 맺으며 활동하다가 이후 인적·재정적 자본이 더해지면서 폭발적인 힘을 분출한 것과 그다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구성원이나 집단이 서로 협력하여 참여하는 과정에서 상호 호혜성을 바탕으로 거래되거나 교환되는 무형의 유용한 자원이다. 사회적 자본은 일반적으로 유대관계, 규범, 신뢰 등을 말한다. 규범은 공동체 내에서 합의한 규칙과 질서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효율적인 통제와 보상을 주고, 신뢰는 두 집단의 거래비용은 감소시키면서 효용은 극대화한다. 연구에서 초점을 맞춘 유대관계는 집단 간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적 관계를 만들어서 공동체를 유지하고 사회 구조를 원활하게 작동시킨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이사회의 인적 자본과 사회적 유대관계를 통해 이사들의 배경과 경험은 조직 내 의사결정에 내재적으로 반영된다. 협동조합 내부의 조합과 조합원 간 신뢰에 기초한 유대관계 형성은 주식회사가 모방할 수 없는 협동조합만의 독특한 핵심역량이다. 협동조합은 민주적으로 통제되고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기여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며, 국가별로 다양한 정치적 조건과 경제 발전 수준, 문화적 특성과 역사적 배경하에서 발전되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이사회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조합이 처한 상황에서 조합과 조합원 간의 신뢰를 만들어 조합과 조합원 간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조합원이 조합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주인으로서 책임 있는 활동을 할 때 협동조합의 사업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이쿱 지역생협 이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일반 사업체의 이사회는 경영자를 감시하거나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경영에 도움을 주는 조직이라고 보지만, 협동조합의 경우 인적·재정적 자본이 부족하다 보니 이사회가 직접 경영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아이쿱 지역생협의 이사회는 비영리로 운영되며 이사들은 생협 활동에 대해 보수를 받지 않고 전적으로 자원봉사를 하며 운영한다. 따라서 아이쿱 지역 생협의 이사들의 활동은 인적·재정적 자본의 투자보다는 사회적 자본을 활용한 활동이 많을 수밖에 없으며 그 성과는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성과로 나타난다. 

생협 이사장으로 활동했을 때, 생협 이사들의 유대관계는 일반 기업의 직장인들이 가지는 유대관계와는 다르다고 느꼈다. 협동조합에 출자금을 내고 투자자로서, 운영자로서 참여하는 이사들은 자신의 유대관계를 통한 조직의 성과를 자신의 성과로 생각하면서, 민주적 가치에 비추어 봤을 때 적정한 것이라고 여겨지는 사적·공적 유대관계를 조합의 운영에 최대한 활용하였다. 그 성과가 협동조합과 사회 모두에 유익할 것을 기대하며 활동하였고, 그 활동에 대한 자긍심이 높았다. 즉, 아이쿱 지역 생협에서 사회적 자본을 만들어 내는 이사들의 유대관계는 자본으로서의 기여가 매우 높은 것이다. 이에 관한 관심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회의 유대강도가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논문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연구 결과는 생협 이사회 내부의 유대관계와 다른 지역 아이쿱 생협과의 유대관계가 민주적 운영과 사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정기적인 이사회를 통해 조합의 운영과 활동을 민주적으로 결정하며 많은 학습회를 통해 복잡한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지역 아이쿱 생협과의 유대관계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활동에 대한 자극을 받으며 성과를 비교하기 때문이다. 이 결과는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민주적 운영과 사업성과가 이사회 내·외부의 유대관계를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므로 이사회의 유대관계가 좀 더 활발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필요하며, 10년, 20년 된 조합이 이미 형성한 유대관계는 소중한 자산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2019년 5월 수원미래아이쿱생협 이사들이 모여 함께 학습회를 하고 있는 모습 ⓒ박성순
▲ 2019년 5월 수원미래아이쿱생협 이사들이 모여 함께 학습회를 하고 있는 모습 ⓒ수원미래아이쿱생협 

아이쿱 생협의 이사회뿐만 아니라 일반 협동조합에서도 협동조합의 가치에 기반한 사업의 특성과 다른 자본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회적 자본으로 기능하는 이사회의 유대관계를 잘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협동조합은 출자금과 조합의 운영 성과 등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이사들의 유대관계를 온전한 자본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파악을 통해 성과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고려한 신규 이사의 선임이라는 전략적 결정도 필요하다.

이사 자신들도 이사 활동을 통해 좋았던 일, 힘든 일을 함께 겪으면서 서로가 지역사회에서 만든 좋은 동료이자 친구가 되어 지역에서 선한 영향력을 더 많이 만드는 존재로서의 활동을 멈추지 않고 유대관계를 확장해야 한다. 협동조합이 크든, 작든 하나하나의 고유한 가치로 빛나고 있기에 어려운 협동조합 운영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유대관계를 만들고 관리하면서 기업으로서 살아남아 사회의 버팀목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유통경영학회지에 게재된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회의 유대강도가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43075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순 (성공회대학교 협동조합경영학과 박사과정)
박성순 (성공회대학교 협동조합경영학과 박사과정)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4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