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에서 지구를 지키는 제로웨이스트 숍 12
상태바
동네에서 지구를 지키는 제로웨이스트 숍 12
스세권, 맥세권보다 이제 제세권이 대세! 제로웨이스트 숍이 가장 많은 동네는?
  • 2021.04.13 11:47
  • by 송소연 기자
09:07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하자는 사회적 운동이다. 2000년대 처음 등장해 2010년경부터 개인뿐만 아니라 언론, 기업이 참여하면서 점차 확산되었고, 미국의 인플루언서 비 존슨(Bea Johnson)이 자신의 블로그에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그녀는 우연히 본 플라스틱 다큐멘터리를 통해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동참하기로 하고, 매주 240L 쓰레기를 배출하던 삶의 방식을 1년에 유리병 1개를 배출하는 삶으로 바꿨다.

비 존슨만큼은 아니더라도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요즘,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개인과 장소가 늘어나고 있다. 국내 제로웨이스트 숍과 리필스테이션은 약 90곳 정도. 라이프인은 그 중 서울지역의 제로웨이스트 숍 12곳을 소개한다. 

▲ 서울지역의 제로웨이스트 숍 12곳 ⓒ라이프인  
▲ 서울지역의 제로웨이스트 숍 12곳. ⓒ라이프인  

1. 대안생활공기(@gonggi_2020
"소소한 생활 혁신, 마을이 대안이다." 대안생활은 대안적 생활을 추구하는 로컬 크레에이터들의 집합소로 사회적기업 주렁주렁의 프랜차이즈형 공동체거점가게 브랜드의 이름이다.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상품이 구비되어 있으며, 세제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그리고 빨대, 병뚜껑, 아이스팩, 화장품 용기를 수거한다.
서울시 강동구 상암로3길 24, 뱅크빌딩 104호
평일 09:30~18:00 공휴일 휴무

2. 더피커(www.thepicker.net)
더 피커는 일상의 각 지점에서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일회성 제품을 소비하지 않을 수 있도록 생활 대안 제품을 소개한다. 고객이 직접 가져온 용기에 포장 없이 친환경 식자재를 구매할 수 있으며, 건강한 제철 식자재 팝업도 운영한다.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 9층
화요일-토요일 12:00~18:00 일요일, 월요일 휴무

ⓒ더피커
ⓒ더피커

3. 덕분애(www.thanksto.co.kr)
덕분애 리필 스테이션에서는 다양한 친환경 세제, 화장품, 커피, 곡류 등을 소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시즌마다 다양한 팝업 마켓도 운영한다.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89, 진흥상가 2층 209호
월요일-토요일 11:00~19:00 (금: 20:00까지, 토: 16:00까지) 일요일, 공휴일 휴무

4. 디어얼스(www.dearearth.co.kr)
디어얼스는 '좋은 상상이 현실이 되길'이라는 슬로건 아래 일상 속 환경을 보호해 지구를 아낄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한다. 매장에서는 다양한 친환경 브랜드 제품과 자체 제작한 고체 치약, 비즈왁스 랩, 월계수 비누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서울 서대문구 수색로 43, 104호
화요일-토요일 11:30~20:00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 휴무

5. 디어에코(@dear.eco)
친환경잡화점 디어에코는 곡물, 수제 그래놀라의 소분 구매가 가능하며, 세제 리필 스테이션도 갖춰져 있다. 또한, 면 생리대, 대나무 칫솔, 세안 비누, 유리 빨대 등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서울 광진구 아차산로65길 22, 1층
화요일-금요일 11:00~20:00, 토요일 18:00까지, 일요일, 월요일 휴무

6. 보틀라운지 (www.bottlefactory.co.kr)
연희동에 위치한 카페 '보틀팩토리'가 최근 '보틀라운지'로 이름을 바꿨다. 일회용품이 없는 가게로 텀블러를 대여해서 커피를 테이크아웃 할 수 있다. 다회용 포장재, 천주머니,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며, 세제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매달 첫째 주 토요일 '채우장'라는 포장이 따로 없는 장터도 열고, 매년 마포구‧서대문구 일대 카페‧베이커리‧마트‧방앗간‧쌀가게‧반찬가게 등 50여 업체가 참여하는 지역 기반의 제로 웨이스트 축제 '유어보틀위크'도 개최한다. 
서울 서대문구 홍연길 26, 1층
화요일-일요일 10:00~21:00 월요일 휴무

7. 비그린(www.bgreen.co.kr)
비그린은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비건(vegan), 베지테리언(vegetarian), 플라스틱 프리(plastic free) 등 여러 가지 환경친화적인 운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린라이프스타일 숍이다. 순식물성 식품, 비건 화장품, 친환경 생활용품 등을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로 10(스페이스살림), 1층
수요일-토요일 13:00~19:00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휴무

ⓒ비그린
ⓒ비그린

8. 알맹상점(https://blog.naver.com/almangmarket)
"껍데기는 가라 알맹이만 오라" 알맹상점은 망원시장 장바구니 용기를 대여하며, 알맹이만 리필하는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샴푸, 로션, 주방 세제, 화장품류 액체 리필까지 가능한 곳으로 음료수 뚜껑, 새 운동화 끈, 종이팩, 말린 커피 원두가루, 실리콘, 깨끗이 세척한 작은 유리병과 입구가 넓은 플라스틱 통 등 재활용이 용이한 각종 물품을 수거하기도 한다.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49, 2층
화요일-일요일 14:00~20:00, 월요일 휴무

9. 유민얼랏(@youmean.alot
유민얼랏은 '제로웨이스트 비기너가 운영하는 제로웨이스트 숍'으로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 아직 낯선 이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들를 수 있는 곳이다. 면 마스크, 면양말, 천연 수세미, 설거지 비누와 고체 치약 등 오늘부터 당장 실행 가능한 제로 웨이스트 용품들을 판매한다.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7길 68, 3호
화요일-일요일 13:00~19:00, 일요일, 월요일 휴무

10. 송포어스(@song_for_earth)
상품의 원료와 생산방식, 생상자들의 노동환경은 물론 제품의 사용 과정, 버려지고 썩는 방식까지 고려한 상품을 찾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숍인 비건 카페이다.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필 환경, 플라스틱 프리 등 불리는 이름은 여럿이겠지만 지구를 위해 하나로 흐르는 마음을 이 작은 골목에서도 조금씩, 조금씩 노래처럼 흘려보내고 싶어 송포어스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서울 강동구 풍성로35길 34 1층
수요일-금요일 12:00~20:00, 토요일-일요일 18:00까지, 월요일 휴무

ⓒ송포어스
ⓒ송포어스

11. 지구샵(www.jigushop.co.kr)
지구를 위한 낭비없는 가게 '지구샵'은 지구와 일상을 파괴하지 않는 소비를 꿈꾸며, 낭비없이 소비가 가능한 공간을 일구고 있다. 플라스틱 프리 일상을 실천할 수 있는 제품, 팜오일이 없는 친환경 세정 제품, 유해 화학물질이 없는 제품, 다양한 삶의 방식을 존중하는 가치 우선의 제품, 환경에 대해 끊이없이 고민하고 보다 나은 삶을 노력하는 제작자들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서울 동작구 성대로1길 16, 1층
화요일-토요일 13:00~20:30, 일요일, 월요일 휴무

12. 허그어웨일(@hug_a_whale)
허그어웨일은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체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하여 일회용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친자연, 친환경 상품을 판매한다. 리필스테이션과 소분숍을 운영하 있으며, 자원회수를 위해 플라스틱뚜껑이나 커피찌꺼기, 브리타정수기필터, 유리공병을 가져와 주시면 설거지비누 샘플을 증정한다.
서울 강서구 화곡로55길 23
화요일-금요일 11:00~19:30, 토요일-일요일 12:00-17:30, 월요일 휴무

제로웨이스트 숍은 추구하는 가치를 이루기 위해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추구하는 생산자, 사회적경제 기업과 함께한다. 그리고 가치를 가진 제품과 그 가치를 알아보는 소비자를 연결해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를 확산한다.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방식(▲거절하기 ▲줄이기 ▲재사용하기 ▲재활용하기 ▲썩히기)은 다양하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숍도 다양하다. 세제, 화장품, 자동차 세척 용품을 파는 리필스테이션부터, 곡물 소분점, 무포장 베이커리,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카페, 독립서점 숍인숍, 제로웨이스트 민박까지. 전부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해도 쓰레기 없는 삶을 고려 중이라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고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그린피스의 플라스틱 없이 장을 볼 수 있는 '플라스틱없을지도'와 매거진 쓸의 제로웨이스트 카페 지도, 그리고 피프리미(pFreeMe)의제로웨이스트 대동여지도도 공유한다.

# 그린피스의 플라스틱 없이 장보기 '플라스틱없을지도' https://url.kr/wxqocj
그린피스는 플라스틱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들과 '착한 가게 원정대'를 결성하고, 서울을 남동, 남서, 북동, 북서 총 4구역으로 나눠 일회용 플라스틱 소비 없이 장을 볼 수 있는 지도를 제작했다.

# 매거진 쓸의 '제로웨이스트 카페 지도 & 무포장 가게' https://www.ssssl.kr/
매거진 쓸과 여성환경연대가 다회용 빨대를 쓰고, 텀블러를 빌려주고,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는 곳 등 까다로운 선정기준을 가지고 전국의 제로웨이스트 카페를 찾아 지도를 만들었다. 홈페이지에서는 무포장가게 아카이브북도 배포하고 있다.

# 피프리미(pFreeMe)의 '제로웨이스트 대동여지도' https://url.kr/2artb8
플라스틱 프리를 위한 작은 실천을 소개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피프리미'에서는 시민들과 함께 전국의 제로웨이스트숍을 모아 대동여지도를 만들어 가고있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소연 기자
송소연 기자
사회적경제 관점으로 바라보고, 사회적가치를 담아내겠습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4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