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끄랑, 제주] 이런 제주는 처음일 걸?
상태바
[봉끄랑, 제주] 이런 제주는 처음일 걸?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특별한 휴가를 위한 추천
  • 2020.07.21 15:08
  • by 노윤정, 전윤서 기자

일 년 중 가장 기다려지는 시기, 하계 휴가철이 다가왔다. 많은 사람들이 무더위를 피하고 한 해 동안 열심히 달려온 스스로에게 충전의 시간을 주기 위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누군가는 도시를 벗어나 자연으로, 누군가는 낯선 도시로 향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만큼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이들이 많다. 이에 제주도를 찾는 내국인 관광객 역시 증가했다. 

우리에게 친숙한 관광지인 제주도를 조금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여행을 보다 의미 있게 즐기고 여행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올여름, 제주도를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지역, 사회와 연대하며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 곳들을 방문하는 것은 어떨까. 라이프인은 제주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회적경제조직과 소셜벤처가 운영하는 장소를 소개하고, 제주 지역 사회적경제 분야를 지원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공공기관과 중간지원조직을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봉끄랑'은 가득차다, 풍요롭다, 빵빵하다는 의미의 제주도 방언이다.

 

"올해 여름휴가는 어디로 가나요?"

친구들 혹은 직장 동료들 사이에 여름휴가 계획을 묻는 말들이 오간다. 매년 여름이면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중 올해 특기할 만한 일이라면, 질문을 받은 이들 대부분이 국내 지역으로 떠난다고 답한다는 점이다.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국내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 대표 관광지 제주도에도 내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관광지 제주도를 조금 더 특별하게 돌아볼 수 있는 방법.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추억을 쌓고 지친 일상에 쉼을 더하는 동시에 여행의 가치를 더할 수 있는 특별한 코스. 먹고 자고 놀면서 가치 소비를 할 수 있는 곳, 라이프인이 사회적경제조직과 소셜벤처가 운영하는 매장을 소개한다.

▲제주 소셜트립 인포그래픽. ⓒ라이프인
▲제주 소셜트립 인포그래픽. ⓒ라이프인

■ 음식 "한라산도 식후가치"

#. 관덕정분식
제주 올레길 17코스를 따라 걷다 보면 그 종착점이자 18코스의 시작점에서 돌담에 둘러싸인 멋들어진 공간을 만날 수 있다. 옛 한짓골 골목에 들어선 관덕정분식이다. 사회적기업인 섬이다와 사단법인 제주올레의 협력으로 만들어진 식당으로, 제주산 돼지고기와 채소, 해산물로 만든 분식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또한, 관덕정분식과 함께 조성된 간세라운지에서 여행 정보를 나누고 기념품도 구매할 수 있으니, 제주 여행을 시작하거나 마치는 이들 모두 들려볼 만하다.

#. 무조리실
무조리실협동조합은 가정에서 자격증 없이 이루어지던 여성들의 요리노동을 인정함으로써 여성의 경제적·사회적 자립을 지원한다는 데 뜻을 두고 있다. 설립 취지에 걸맞게 무조리실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무조리실'에서는 소스부터 주요리까지 손수 하나하나 만들어 식당을 찾은 손님들에게 건강하고 따뜻한 한 끼를 대접한다. 대표메뉴로는 멘치까스, 짬뽕까스 등이 있다.

#. 섬채
여행 중 제주 향토음식을 한 상 가득 차린 제주 한정식을 맛볼 수 있는 곳. 행복나눔마트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섬채에서는 제주 향토음식을 기본으로, 제철재료를 활용한 각종 밑반찬까지 곁들여 제주의 맛 가득한 식탁이 차려진다.

#. 187센티멘트, 코미세, 이가도담해장국
187센티멘트, 코미세, 이가도담해장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단법인 제주올레가 각각 후원과 주최를 맡고, 사회적기업 오요리아시아가 주관한 '내 식당 창업 프로젝트'에서 배출한 청년 창업가들이 운영하는 식당이다. 각각 돈까스, 초밥, 해장국을 전문으로 한다. 방문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떠오르는 맛집. 다만 매장이 넓지 않아 자리가 날 때까지 기다려야 할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방문하도록 하자.

#. 하례점빵
하례감귤점빵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빵집. 하례감귤점빵협동조합은 마을의 여성 농업인들이 조직하여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으로, 하례리 특산물인 감귤과 제주 향토음식인 상웨떡을 소재로 하여 제품을 만들고 '하례점빵'에서 판매한다. 상웨떡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를 맛보고 향토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면 방문하길 추천한다.

#. 하효살롱
하효마을 부녀회(쇠소깍귤빛영농조합)에서 운영하는 농가식당. 감귤과 지역농산물을 이용하여 차린 제주 향토음식 한 상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감귤을 이용한 오메기떡, 타르트, 과즐, 풋귤청 등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있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몸도 마음도 풍족하게 쉬어 가기 좋은 곳이다.

■ 숙박 "당신이 잠든 사이, 힐링"

#. 올레스테이
올레길 7코스의 시작점, 그곳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인 올레스테이. 제주 올레길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퐁낭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비움'과 '치유'를 테마로 하여 퐁낭(팽나무의 제주 방언)이라는 이름 뜻처럼 길을 걷는 사람들이 포근하게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다. 6월부터는 매주 수~토요일 숙박객들을 대상으로 제주 올레길 시작점까지 데려다주는 '날마다올레 센딩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 호텔 엘린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자 사회적기업 엘린에서 운영하는 숙소. 총 21명의 직원 중 13명이 근로장애인이다. 숙소의 규모는 크지 않으나 각종 평가에서 위생과 서비스 품질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제주국제공항과 가까운 시내에 위치하여 다른 관광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는 이점도 있다. 휠체어 승강기, 청각장애인 초인종, 장애인 편의 객실 등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다.

■ 체험 "쉬기만 하기엔 아쉬운 당신을 위해~"

#. 꽃마리협동조합
꽃마리협동조합은 사람과 자연 모두에게 안전한 친환경 생활의 대중화를 위해, 제주에서 생산되는 허브로 비누와 화장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1차 산업의 가치상승과 취약계층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는 곳.

#. 비스듬히
제주에서 여유롭게 차 한 잔 마시고 싶다면 '비스듬히'를 찾아가 보자. 전통 다도체험을 할 수 있는 비스듬히에서는 녹차와 우롱차를 음미하면서 다기에 대해 알아보고 차 예절을 유유하게 배울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이는 여행에서 벗어나 한 박자 쉬어 가는 여행을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 제주고장
'제주 꽃'을 의미하는 '제주고장'에서는 제주에서 자란 꽃을 직접 채취하여 압화 작품을 만들고 있다. 대포항 인근에 있는 공방에서 야생화로 꽃갈피 등을 만드는 체험도 해볼 수 있다.

#. 페인트닥터
제주의 청정 공기를 내 방 안에서도 느껴볼 수 있을까? 가능하다. 페인트닥터에서 천연페인트로 그린 그림을 통해서 말이다. 공기정화 기능을 가진 천연페인트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 다섯 가지의 색의 천연페인트로 나만의 작품을 완성해 보자. 

#. 폴개협동조합
폴개협동조합은 유기농 농장을 운영하며 블루베리와 감귤을 생산하고 있다. 농산물 판매는 물론이고 이를 활용한 가공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따자마자 바로 먹어도 무해한 블루베리로 만든 케이크, 수제 청도 맛볼 수 있고 손바느질 인형, 마크라메, 드림캐처 등 수공예 제품을 손수 만들어 볼 수도 있다.

#. 해녀의부엌
문을 닫은 활선어 위판장이 해녀들을 위한 부엌이 됐다. 이 공간에서는 해녀들의 문화를 알리는 공연과 함께 해녀가 직접 채취한 해산물로 만든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진짜 제주의 맛과 문화를 알고 싶다면 해녀의 부엌을 찾아가 보자. 

■ 쇼핑 "제주에서 가치로 플렉스~"

#. 제주 별책부록
제주 올레길에 특별한 매장이 최근 문을 열었다. 바로 제주 별책부록이다. 제주 지역 사회적경제조직들의 제품을 알리기 위한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으로, 제주 여행을 추억할 기념품과 여행의 즐거움을 나눌 선물을 고르다 보면 어느새 양손이 가득 찬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치
제주 여행의 끝자락,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찾은 공항. 아쉬움을 달래며 제주공항 면세점에 들렀다면 그곳에 마련된 사회적경제 매장 '이치'를 찾아보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면세점 본매장 안에 입점한 이치에서는 사회공헌, 공정무역 등 사회적 가치를 담은 사회적경제조직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있다.

#. 지구별가게
엄마들이 만드는 유기농 면 생리대를 비롯하여 다양한 유기농 면 제품을 판매하는 곳. 함께하는그날협동조합은 우리가 무심하게 소비해온 일회용품의 유해성을 되돌아보게 하고 다회사용이 가능한 생활용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을 함께하는그날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제로웨이스트샵 '지구별가게'에서 만나보자. 원데이클래스를 신청하면 플라스틱 없는 스킨, 멀티밤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 카카오패밀리
작은 매장과 전시장, 그리고 제조공장까지 모두 카카오로 가득하다. 카카오전문점이자 예비 사회적기업인 카카오패밀리의 이야기다. '농민도 생산자도 소비자도 우리 모두는 패밀리입니다'를 슬로건으로 삼고 있으며, 제품에 사용하는 카카오는 공정무역 방식으로 들여온다. 여행 중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쌉싸래하고 풍미 가득한 경험할 수 있는 곳.

#. 파란공장
제주 애월읍에서 바닷가를 따라 조성된 마을을 걷다 보면 이름처럼, 혹은 커다란 섬을 감싸고 있는 바다처럼 파란 지붕이 인상적인 건물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제주 지역 기념품을 판매하는 편집숍 '파란공장'이다. 맞은 편에는 '베리제주' 매장이 있다. 모두 예비 사회적기업 파란공장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지역사회의 이슈를 예술작가들의 작품 활동과 연결하여 기념품을 만들고 판매하고 있다.

#. 행복나눔마트
전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직원협동조합 마트. 행복나눔마트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언뜻 평범해 보이는 곳이지만 유통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장시간·저임금 노동 문제를 해결하자는 미션을 가지고 운영되는 특별한 마트다.

 

한편, 오는 9월 30일까지 한국공항공사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네이버 해피빈에서 '슬기로운 공정여행'을 테마로 제주 여행 할인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으니 제주도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윤정, 전윤서 기자
노윤정, 전윤서 기자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