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GMO·유기농·로컬푸드, 공공급식 길을 묻다
상태바
Non-GMO·유기농·로컬푸드, 공공급식 길을 묻다
서울시, 공공급식 국제컨퍼런스 해외(덴마크·대만·일본)관계자 초청..공공급식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먹거리와 삶'
  • 2017.12.21 17:27
  • by 이진백 기자

서울의 자치구와 산지 기초지자체를 1:1로 매칭해 산지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도농(都農)상생 공공급식'이 강동구(완주군)에 이어 지난 11월부터 6개 자치구-산지 지자체로 확대됐다. 서울시는 이들 6개 자치구의 도농상생 공공급식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2019년까지 나머지 19개 자치구에도 공공급식센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2020년까지 어린이집과 복지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비중을 7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는 시범 사업의 성과와 발전 방향을 찾기 위해 해외 공공급식·로컬푸드 전문가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자료제공 : 서울특별시 공식블로그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국제컨퍼런스'가 지난 19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서울시 주최, 한살림 주관으로 개최됐다. 

서울시 공공급식 국제컨퍼런스에서는 '공공급식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먹거리와 삶'을 주제로 ▲ 서울시 공공급식 추진배경 및 경과 ▲ 덴마크 코펜하겐 푸드하우스 (급식 프로젝트) 사례 ▲ 대만 Non-GMO 급식운동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 ▲ 일본 공공급식을 통한 전통 식문화 보존 및 로컬푸드 확대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이 공유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해외사례를 발표하게 될 덴마크·대만·일본은 공공급식과 로컬푸드에 있어 세계적인 혁신을 이끌고 있는 나라들이다. 

'서울시 공공급식 추진배경 및 경과'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진행한 주용태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직거래를 통한 공공급식의 가장 큰 성과로 친환경 식재료 사용을 꼽았다. 예산 부족으로 어려웠던 친환경 식재료 사용을 유통 비용 절감을 통해 도입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주용태 국장은 "단계가 줄면 유통비용이 줄어든다. 그래서 산지에서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고, 어린이집에선 질 좋은 식품을 받을 수 있다"며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민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는 식재료 직송체계 구축으로 안전성 관리가 강화됐고 농촌 시·군과 서울의 자치구가 직접 검수하여 식재료의 위해 요소를 원천 차단하기 때문에 신뢰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주 국장은 "올해 첫 발을 내딛은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기존의 학교급식보다 진일보한 식재료 공급시스템으로 학교급식이 전국 11개 생산자단체로부터 식재료를 일괄 취합해 분산하는 방식이라면, 공공급식은 서울의 자치구와 농촌의 시군이 1대1 매칭을 통해 직거래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또, "1대1 매칭 방식은 중소가족농의 안정적인 생산을 돕는 동시에 생산자와 구매자의 접점을 더욱 넓힐 수 있어 도농상생의 목적에 보다 가까이 다가간 형태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주 국장은 "식재료는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등 전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데 친환경식재료 비중은 올해 40%를 시작으로 2018년 55%, 2019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특히 서울시의 '공공급식 품질·기준'에 따라 생산(지자체), 유통(자치구), 소비(소비자)의 3단계 검사체계로 안전성을 관리한다"고 말했다.

이어 덴마크 야콥 아펠(Jacob Appel) 코펜하겐 푸드하우스 급식프로그램 매니저가 '덴마크 코펜하겐 푸드하우스(Copenhagen House of Food)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야콥 아펠은 "코펜하겐 시는 먹거리에 대한 예산을 항구적으로 증가시키지 않고 공공급식에서 사용되는 식재료를 관행 식품에서 유기농 식품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달성했다"며 "여기에는 식사 준비 및 소비와 관련된 마음가짐의 근본적인 변화와 먹거리 생산 및 구매와 관련된 기존 관행의 완전한 개혁이 필요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식사의 질을 향상하고, 지속 가능한 대중 음식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07년 코펜하겐 시에 독립적 비영리 재단인 코펜하겐 푸드하우스를 설립했다"며 "코펜하겐 푸드하우스에서 소비되는 음식은 약 75%가 유기농산물로 지방 자치 단체가 시민들을 위해 제공하며 공공영역에 건강하고 행복한 먹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식사의 질을 증가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펜하겐 시 사례에서 중요한 점은 국민 전체의 먹거리 소비, 특히 어린이들과 10대들의 먹거리 소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급식의 지랫대 효과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 있다"며 "코펜하겐 시는 지자체의 급식 관련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훈련 자원을 창조해냈고 실제로 이 사례는 사람을 경제의 중심에 놓는 것을 통해 인간자원과 노하우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이 이익이 됨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코펜하겐 먹거리의 집은 현재 공공과 민간, 코펜하겐 시 내부와 외부의 여러 조직들을 위한 작업을 통해 자신들의 방법을 확산 시키고자 하고 있고 공공조달 담당 부서는 현재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더 광범위한 정의(지속가능성에 유기농 이상의 것을 고려)를 모색하고 있으며, 로컬푸드의 양을 늘림으로써 먹거리 생산의 개선을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대만의 황찌아린(黃嘉琳) Non-GMO급식연대 공동발기인은 '식량주권을 위해 싸우다 : GMO-Free 학교급식'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대만은 22개 지역구 약 250만 명의 학생들에게 급식을 시행 중이다. 황찌아린은 "예전엔 대만에서도 학교급식에 GMO가 들어갔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적었다. 그러나 학교급식에 GMO가 들어간다는 걸 학부모들에게 집중적으로 알린 2013년(식품업체들이 폐식용유와 공업용 기름을 섞어서 음식을 제조)의 캠페인 이후부터 학부모 층을 중심으로 점점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결정적 전기는 2014년 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만의 학부모들은 SNS를 통해 조직적으로 운동에 참여 각 지역에서 출마한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들이 Non-GMO 공약을 내거는지 유심히 살폈다고 했다. 그러한 활동은 선거 이후에도 이뤄져, 청원서에 서명한 22명의 시장 중 12명이 당선됐고 2015년 GMO를 학교에서 퇴출하는 내용으로 '학교급식법'을 개정했다. 또 지난해 1월부턴 GMO 전면 표시제도가 시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만의 경우 Non-GMO학교급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언론과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공론화하고 확산하는 한편 지방선거에서 국가적 사안으로 이슈화해 Non-GMO학교급식을 정착시켰다"며 한국에서도 GMO 완전표시제 및 GMO 없는 학교급식 실시를 위한 시민들의 조직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일본 유타카 니시이(西居 豊) 화식급식응원단 대표는 '일본 공공급식을 통한 전통 식문화 보존 및 로컬푸드 확대'란 주제로 발표했다. 

유타카 니이시는 "일본 전통식문화 '화식'(和食, 와쇼쿠)은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일본 전통요리 기법이다. 그러나 정작 일본에선 핵가족 확대, 식습관의 서구화 등 생활양식 다양화로 화식을 먹지 않게 되고 화식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화식은 단지 건강한 식사만이 아니라, 자연에 대한 존중 등 일본인들의 전통적 가치와 미덕을 나타내는 문화"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음 세대들에게 일본 전통을 전하자'는 뜻으로 2011년 4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일본 내 175곳에서 10,483명의 학생들에게 화식 급식을 제공(575,885 끼니)했다"며 "처음엔 8명 일식 요리사들이 모였으나 지금은 50여명의 일식 요리사들과 일본음식 제조업체 46곳 이상이 참여하고 있고, 문화전수운동 일환으로 일식 요리사들이 지역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교급식에 화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은 자국 식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유통회사 대신 농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외사례 발표에 이어 열린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은 대표적인 공공급식 전문가인 윤병선 건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김경주 구로구급식관리지원센터장(안전한 급식관리와 식생활), 안대성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이사장(건강한 공공급식과 도농상생), 서미영 한살림식생활위원회 위원장(식생활 운동과 삶의 전환) 등이 토론자로 참석, 각자 짧게 토론주제를 발표했다. 이후 해외 사례 발제자들과 함께 '서울시 공공급식 지원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사업의 방향을 어떤 식으로 설정해야 할지' 등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첫 토론자로 나선 김경주 구로구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철저한 급식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급식시설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식재료의 규격 및 수량, 품목을 맞출 수 있는 배송시스템과 각종 사고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이어 안대성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이사장은 소비자는 왜 우리의 로컬푸드를 먹어야 하는지, 생산자는 왜 어려운 친환경 로컬푸드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경주 구로구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체계적이고 안정적인인 식생활교육을 위해 식생활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과 정책 마련을 당부했다.  

콘퍼런스에 참여한 해외 공공급식 전문가들은 시스템 구축과 함께 참여 주체에 대한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먹거리 중요성에 대한 교육 없이 시스템만 구축할 경우 이후 운영과정에서 지속적인 예산 투입 요소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서울시의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은 올해 상반기 강동구-완주군 시범사업이 지난 5월 공급 개시된데 이어, 하반기(11월)에는 금천구-나주시, 성북구-담양군, 강북구-부여군, 도봉구-원주시, 노원구-홍성군 등에서 '친환경 식재료 직거래 공공조달시스템'을 도입 공급을 시작했다.

대상은 어린이집, 복지시설 등 7338개소, 29만9000명이다. 특히 낮은 급식단가와 높은 유통비용으로 인해 영·유아 등 먹거리 취약계층의 급식 질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농업현장에서 직접 식재료를 조달 받는 방식을 채택했다. 

친환경 식재료 직거래 공공조달시스템은 5∼7단계로 복잡한 기존 유통구조를 산지→자치구 공공급식센터→공공급식시설의 3단계로 줄였다. 공공급식센터가 농촌 산지에서 친환경 식자재를 받아 관할 어린이집과 복지시설에 공급하는 모델이다. 산지에서 제철에 생산된 친환경, 지자체 인증, Non-GMO, 무제초제, 엄격한 방사능 기준을 적용한 농산물을 우선 공급하여 3단계(생산-유통-소비) 안전성 검사를 마친 안전한 식재료로 서울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가치를 실현함과 동시에 그동안 시장경제에서 소외되어 왔던 중소가족농을 중심으로 생산에서 가공까지 참여를 확대하고 안정적 판로를 확보함에 따라 소규모 농가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함으로써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실현한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