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지역소식
제주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 위해 업무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공공기관 구매 수요와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 공급 연계로 구매 촉진
▲ 제주특별자치도 도청 청사 전경.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기관이 사회적경제기업이 생산하는 물품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은 물품과 용역 등을 제공해 주는 공공구매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일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되는 물품, 용역 등을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하도록 해 기업의 자력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구축됐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공기관은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계획 및 예산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고, 사회적경제 기업은 물품 공급 시기 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상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된다. 플랫폼은 연내 구축하여 내년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제주도는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매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세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구매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고, 전문 유통채널 입점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홍보·마케팅 사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민간 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는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판로 및 유통 지원을 전담하기 위해 민간주도로 설립되는 '(가칭)제주유통상사'를 지원해 사회적경제조직간 유기적인 연대·협력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 판매 증대를 통해 수익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손영준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공공구매 업무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도내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와 매출 증대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을 확충함과 더불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도를 사회적경제 선도도시 육성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