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의 새로운 얼굴 … '비영리스타트업' 여섯 팀의 성장 시나리오
상태바
공익활동의 새로운 얼굴 … '비영리스타트업' 여섯 팀의 성장 시나리오
'2019 비영리스타트업 쇼케이스' 개최
  • 2019.11.16 15:28
  • by 이진백 기자
▲ 친환경 나뭇잎 접시를 활용한 라오스 현지 농가 소득 증대 및 플라스틱 용기 사용 절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밀크포라오' 이재원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라이프인
▲ 친환경 나뭇잎 접시를 활용한 라오스 현지 농가 소득 증대 및 플라스틱 용기 사용 절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밀크포라오' 이재원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라이프인

서울시와 서울시NPO지원센터가 14일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2019 비영리스타트업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올해 선정된 비영리스타트업 지원사업 6개 팀들이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을 통해 시도한 사업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정의부터 프로토타입(시범사업) 실행까지 지난 6개월의 과정과 앞으로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였으며, 민간재단‧공공기관‧소셜벤처투자자‧중간지원조직 등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조직과의 협업 가능성을 모색했다.

서울시NPO지원센터 '비영리스타트업 지원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의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예비)비영리스타트업들의 초기 아이디어가 발현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마련하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지원하며 다음 단계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한다.

비영리스타트업은 사회문제 해결과 공익을 위한 창의적 사업을 갖는 초기 단계의 조직을 의미한다. 서울시와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회변화를 위한 실제 사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2017년 국내 최초로 시작해 3년 째 진행하고 있다.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초기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금과 단계별 맞춤형 인큐베이팅, 파트너 기관 연계 등을 종합 지원한다.

지난 2017년 5개 팀, 작년 2018년 7개 팀을 선발해 비영리 운영, 동물복지, 블록체인 기술, 인권, 공동체 등 다양한 주제의 사업을 지원했다. 올해 2019년에도 4:1의 경쟁률로 6개 팀을 선발하고 6개월 동안 청년 문제, 환경, 문화예술, 모금, 이주민·난민 인권, 국제개발협력 등을 주제로 인큐베이팅을 진행했다. 

선정된 팀은 새로운 시선으로 사회문제를 발굴한 '니트생활자', 인권을 생활 속으로 '대학알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솔루션 '리듬오브호프',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실험 '밀크포라오', 개인과 공동체에 대한 새로운 감각 '안티카'와 '호모인테르' 등으로 활동 분야도 다양했다.

▲ 비영리스타트업 3기 6개팀 발표자 및 관계자들이 청중과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라이프인

 

■ 니트생활자 : "무업(백수)청년들의 사회적 연결을 위한 커뮤니티 협업 플랫폼"

니트생활자는 백수(무업)기간 동안 사회생활의 단절을 경험하는 청년들이 서로 연대하고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무업기간을 주체적이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니트생활자는 니트(NEET, 교육기관에 소속되지 않고, 채용되지 않았으며, 직업훈련에 참가하지 않는 청년)를 사회 요구가 아닌 내가 주도하는 삶을 찾고 새로운 삶의 방식(lifestyle)을 추구하는 사람들로 새롭게 조명하고 지원하고자 한다.

니트생활자의 사업분야는 건물, 사업자, 월급은 없지만 무업기간을 전환기간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백수들의 회사놀이 서비스 '니트컴퍼니', 무업기간을 외롭지 않게 또는 퇴사 동기를 만들고 파트너로서의 연대감 형성 및 정보를 공유하는 ▲'니트생활자 커뮤니티(공동체)' 운영, 퇴사 이후, 쉼과 회복 그리고 다음단계로의 성장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니트생활자 콘텐츠 구독 서비스 (향후 진행 예정)' 등이다. 
 

■ 대학알리 : "대학사회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대학생들의 문화와 담론을 담는 컨텐츠를 만드는 비영리 독립 언론"

대학알리는 학교에 소속된 학보사라는 한계를 넘어 자유로운 편집권을 가지고 언론자유를 실현하기 위해 창간된 비영리독립언론이다. 온라인 매체 '대학알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10개 대학, 70명의 대학생이 대학사회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기자들은 대학사회에서 당사자의 시선으로 문제를 직접 짚어내고, 기사를 쓰며 대학생의 서사를 전한다. 궁극적으로는 기사를 통해 건전한 공론장을 형성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안언론을 지향하고 있다.

대학알리의 사업분야는 대학사회 및 청년이슈 중심의 뉴스 콘텐츠를 제작 및 발행하는 ▲언론 사업, 대학언론인 간 네트워킹 및 창간 지원하는 ▲네트워킹 사업, 학생 언론인을 위한 기자 교육의 ▲교육사업, 대학생 기자들의 콘텐츠 제작 지원 및 기자단 사업을 대행하는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등이다. 
 

■ 리듬오브호프 : "예술로 사람을 살리는 단체, 미디어 관련 재능기부를 통한 온라인 모금 컨텐츠 제작, 소외계층 모금을 지원하는 봉사 단체"

리듬오브호프는 예술인 미디어 봉사자들의 재능기부 및 봉사 플랫폼이다. 글, 영상, 사진, 편집, 작곡 전문가부터 관련 전공 대학생, 봉사에 관심 있는 아마추어 예술인까지 약 20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직·파산 등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소외계층, 재난적 의료비 상황에 처한 환자를 위한 온라인 모금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미디어 콘텐츠 제작 여력이 부족한 비영리 단체와 함께 협업하며, 현재까지 약 30여개 비영리 기관을 지원하고 있다. 241건 사례 지원, 모금액 15억3천4백만원을 달성했다.

리듬오브호프의 사업분야는 ▲재능기부ㆍ봉사단 관리 운영 및 지원 사업 ▲재난적 의료비 환자를 지원하고 있는 비영리단체와 협업을 통한 봉사단 파견(온라인 모금 콘텐츠 제작 지원)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한 위기가정ㆍ취약계층 사례 발굴 및 온라인 모금 ▲긴급구호 사례 발굴 위한 재봉틀(재능기부 봉사자를 위한 틀) 서비스 개시 예정 ▲베트남 고산마을 남짜미 지역 아동 지원 사업 등이다.
 

■ 밀크포라오 : "개발동상국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국제개발협력 NGO, 친환경소비, 현지 농가 소득창출, 조림사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 Plan T"

밀크포라오는 라오스 현지에서 활동하는 NGO로 농업 기술 보급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목표로 한다. 라오스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건강한 농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에 기반해 현지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모색한다. 라오스 현지에서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로 개도국 경제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농축산업 환경개선 사업, 아동 영양 및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지화를 지향해 현지 협력파트너와 함께 라오스 농가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찾는다.

밀크포라오의 사업분야는 화전, 벌목으로 파괴된 숲에 나무를 심고 성장한 나무 및 야자잎으로 생분해성 친환경 용기를 생산해 판매한 수익을 통해 라오스 현지 농가 수익 및 조림사업으로 환원하는 ▲'Plan T 프로젝트', 친환경 낙엽 접시 개발 그리고 산간 지역 낙엽 접시 생산조합 설립을 위한 조림 사업 등 ▲개도국 농가에 친환경 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 소득증대 및 환경보호 효과 창출 ▲농업 생산성 향상,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농축기술 보급(생산·재배·유통 환경 개선) ▲라오스 지역 대학·대학원생 봉사단 파견 ▲기업 CSR 협력 등이다.
 

■ 안티카 : "정신장애인 당사자 예술창작 지원을 통한 자립 지원"

안티카는 정신질환 보유, 정신장애인 창작자들의 문화예술 창작을 지원한다. 당사자 창작을 통해 정신질환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창작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매년 정신장애인 창작자를 위한 축제 '매드 프라이드(MAD PRIDE) 서울'을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예술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안티카의 사업분야는 예술 창작 교육 및 환경 조성을 통해 지속적인 창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정신질환 보유, 정신장애인 당사자 창작자 발굴, 당사자가 창작한 예술작품과 미디어 창작물을 통해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줄이고 당사자의 사회적 자립을 지원하는 ▲정신질환,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컨텐츠 창작 ▲'매드 프라이드(MAD PRIDE) 서울' 기획 및 운영 등이다.
 

■ 호모인테르 : "상호문화적 관점의 통역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난민과 이주민 통역 활동가 역량강화 지원"

호모인테르는 '누구도 소통으로부터 배제되지 않고 서로 존중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의사소통 연구와 '통합적 통역 교육 워크숍'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통합적 통역 교육 워크숍'은 통역 활동가들이 상호문화 철학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통역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난민과 이주민이 의료·법률·교육·생활지원 등 통역 현장에서 소통의 배제 없이 인간다운 권리와 서비스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주민과 난민 통역 현장의 특수성과 상호문화 의사소통 연구를 통해 통합적 통역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통역가, 커뮤니티 통역가를 지원한다. 

호모인테르의 사업분야는 ▲통역 활동가 심리지원 및 셀프케어교육 사업 ▲통역 활동가 교육을 위한 콘텐츠 및 워크숍 개발 ▲커뮤니티 통역가 양성 교육 및 워크숍(신통방통 워크숍) ▲통합적 통역 교육 워크숍 프로그램 사업 ▲현장 협업 촉진 사업 등이다. 

서울시NPO지원센터 정란아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직면하고,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운영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비영리스타트업은 비영리 생태계에 새롭게 자리잡아가는 건강한 나무들"이라며 "3년차를 맞이하면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비영리스타트업이 시민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서 자리잡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그저 비영리 영역의 창업그룹으로 인지되기 보다는 사회를 바꾸어 가는 강력한 힘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활동의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