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게임으로 배우는 협동조합

짧게는 3시간에서 길게는 20시간까지 진행되는 협동조합 기본·설립 교육을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없을까? 쿱비즈협동조합에서 협동조합의 개념과 운영을 게임으로 배울 수 있는 협동조합 교육툴킷 '쿱시리즈'를 선보인다.

이번에 개발된 협동조합 교구는 총 3종(▲쿱카드 ▲쿱보드 ▲쿱캔버스)으로 협동조합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와 기획자 또는 신규 조합원 교육이 필요한 협동조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게임을 접목시켰다.
 

ⓒ쿱비즈협동조합

'쿱카드'는 협동조합의 기초적인 개념과 협동조합 유형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카드게임이다. 협동조합의 7원칙을 알 수 있는 개념카드, 유형별 특성을 배울 수 있는 유형카드, 설립과 운영 정보가 담긴 정보카드와 주사위로 구성됐다.

'쿱보드'는 4가지 협동조합(소비자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직원협동조합, 사업자협동조합) 유형 중 하나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드게임이다. 게임 참여자는 자연스럽게 협동조합 유형별 사업방식을 이해하면서 협동조합을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쿱캔버스'는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 할 수 있도록 돕는 툴킷이다. 사업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성공요인 그리고 사업모델, 사업조직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한 장의 캔버스에 정리해 볼 수 있다.

현재, 오마이컴퍼니에서는 협동조합 교육툴킷 '쿱시리즈'의 크라우드펀딩(☞링크)이 진행되고 있다. 이달 26일까지 펀딩에 참여하면 금액별 리워드와 함께 강의 시 활용할 수 있는 교안을 받을 수 있다. 우수 활용자에게는 쿱비지협동조합의 협력강사가 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여진 금액은 리워드 제작과 사회적경제HRD포럼(8~9월 개최 예정) 운영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강민수 쿱비즈협동조합 대표는 "협동조합을 위한 참여형 교구가 부족하다는 현장의 고민을 담아 협동조합을 위한 교구 3종 '쿱시리즈'을 만들게 됐다"고 밝히며 "사회적경제기업을 설립 운영하는데 필요한 참여형 교육에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쿱비즈협동조합은 인간과 노동에 대한 애정과 배려를 가진 협동조합 경영자를 육성하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경영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협동조합기업의 성장을 돕고자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경영지도사, 연구자들이 모여 설립됐다.

 

송소연 기자  sysong0612@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