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첫 주는 '사회적경제'가 핵심 키워드
상태바
7월 첫 주는 '사회적경제'가 핵심 키워드
2019 사회적경제 주간 기념행사 한눈에 보기
  • 2019.06.28 17:36
  • by 송소연 기자

7월 1일은 '사회적기업의 날', 매년 7월 첫째주 토요일은 '세계협동조합의 날'이다. 이를 기념하기위해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박람회, 포럼, 장터, 전시 등이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다.

 

■ 사회적경제를 한눈에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일시 : 7월 5일(금)~7일(일)
장소 : 대전컨벤션센터와 대전무역전시관 일대

지난해 처음으로 대구에서 개최된 '사회적경제 통합 박람회'가 올해는 대전에서 진행된다. 박람회의 슬로건은 '사회적경제, 내일을 열다'로 슬로건 내일에는 '내일(tomorrow)'과 '내일(my job)'이라는 의미로 사회적경제가 가진 비전과 가치를 담았다. 

개막식 행사는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정부 비전 선포식과 사회적경제 유공자 포상, 사회적 책임 우수사례 발표, 사회적경제 활성화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된다. 전시관이 운영되고 다양한 체험행사와 부대행사 등이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에서 5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주최측은 예상하고 있다. 박람회의 자세한 내용은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홈페이지(http://2019socialfai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장애인과 사회적경제 고민하다 '사회적경제 정책포럼'
일시 : 7월 1일(월) 오후 2시 
장소 : 서울 소공동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

'사회적경제기업, 장애인의 일터와 친구가 되다'를 주제로 '제10회 사회적경제 정책포럼'가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위드 앙상블'의 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현황과 정책방향 ▲사회적경제 방식의 장애인 사회통합 사례와 방안▲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지역사회의 역할이 발제 된다. 정책과 관련해서 고용노동부가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 고용 제도를, 보건복지부가 사회적경제를 활용한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 지원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신청 링크 http://bit.ly/2019사회적경제정책포럼

 

■ 아시아 사회적경제의 힘은? '2019 사회적경제 국제포럼'
일시 : 7월 2일(화) 오전 10시 
장소 :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

사회적경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 내에서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국제 동향에 발맞춰 '아시아, 사회적경제 임팩트를 넓히다'를 주제로 '2019 사회적경제 국제 포럼'이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나이나 수버왈 바트라 아시아 벤처필란트로피 네트워크 대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3가지 세션(▲아시아 사회적경제 도전과제와 정책방향, ▲현장, 그들이 그리는 사회적 임팩트 ▲사회적경제 임팩트 창출을 위한 다양한 부문의 역할과 연대)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정책과 교육, 지역재생, 사회서비스 등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아시아 지역의 현장 경험과 지혜를 공유한다. 관련 문의는 2019 사회적경제 국제포럼 사무국(02-554-5354)으로 하면 된다. 

 

■ 경력을 기부하다 '프로보노 네트워킹데이'
일시 : 7월 3일(수) 오후 4시 
장소 : 중구 은행회관 16층 뱅커스클럽

프로보노란 라틴어로 '프로보노 퍼블리코(probono publico): 공익을 위하여에서 유래한 용어로 자신의 전문성을 대가없이 공공을 위해 봉사하는 일을 의미한다. '프로보노 네트워킹데이'에서는 임태형 CSR WIDE 대표가 '프로보노 활동의 역사와 의미'를 발표하고,  프로보노의 우수사례가 공유 및 정책적 제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어서 저녁식사와 함께 프로보노 활동가 간 친목 도모를 위한 네트워킹도 진행된다.

신청 링크 https://bit.ly/2Xgf0Qa

 

■ 소셜벤처 창업을 고민한다면? '사회적기업 창업성과 공유회'
일시 : 7월 4일(목) 오후 2시 
장소 : 소셜캠퍼스 온 대전 이벤트홀


사회적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회적 기업가를 꿈 꾸고 있다면 선배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 볼 보는 건 어떨까? '열정 만수르! 사회적경제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성과 공유회'에서는 창업 우수사례(▲밸리스 서정남 대표 ▲필더필 신다혜 대표 ▲올리브유니온 송명근 대표)를 공유하고 멘토링을 진행한다. 또 소셜빈 김학수 대표가 창업도전과 실패, 투자유치 사례교육을 하며, 이후에 업종별 선후배 창업팀 및 사회적경제기업 간 네트워크도가 진행된다. 

신청 링크 http://bit.ly/2019사회적기업창업성과공유회

 

■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제1회 사회적경제 소싱 박람회'
일시 : 7월 2일(화) 오전 10시 
장소 : 부산시청 1층 로비와 대회의실

'사회적경제 상품 소싱박람회'가 '우리 곁에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부산지역 120여개 회적경제기업들은 특색 있는 자사의 상품을 전시·판매하고, 그동안의 활동을 홍보한다.

개막식에서는 사회적가치 실현 우수기업 및 협동조합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며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10개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런웨이쇼도 함께 펼쳐진다. 또한, 교육청, 시의회, 공사·공단, 출자출연 등 50여개 공공기관과 16개 구·군의 공공구매 계약담당자도 함께 초청된어 사회적경제기업인과의 만남의 장을 주선하는 등 '부산공공기관 합동구매 상담회'도 진행한다. 
 

■ 시흥시-광명시 공동으로 '사회적기업 주간' 진행
일시 : 7월 1일(월)~7일(일)

시흥시와 광명시는 사회적기업의 날을 맞아 공동으로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사회적기업 사회공헌활동 '이모티콘 공모전',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입점을 위한 사회적기업 품평회 ▲사회적경제 제품·서비스 구매 활성화를 위한 '공공구매 교육'▲ 시흥·광명 사회적경제기업 교차 간담회를 진행한다.

또 이를 시작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소개 홍보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9월 시흥시시설관리공단 및 광명도시공사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서비스 구매 설명회, 10월 19일 시흥·광명 사회적경제 공동 페스티벌 개최를 통해 사회적경제의 주체들이 상호간 발전적인 모델과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광주시 '多가치 즐기는 사회적 경제' 추진
일시 : 7월 1일(월)~7일(일)
장소 : 광주금남로 광주우체국일원, ACC문화정보원 국제컨퍼런스홀,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국립아시아문화의전당 어린이문화원앞 등

7월 1일 사회적경제 주간기념식을 시작으로 사회적가치 실현 협약식, 기념포럼 및 공유콘서트, 사회적경제 선도기업 현판식, 사회적경제기업 가족·시민 네트워크 파티로 행사가 진행되며, 이번트 행사로는 우리동네 사회적경제기업을 찿아라 라는 타이틀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간판 및 제품 등의 인증 샷을 찍어 보네면 소정의 상품을 증정 한다.

 

■ 대구시 사회적경제로 호혜·연대·나눔 실천
일시 : 7월 1일(월)
장소 : 달서구 본동 일대

대구시는 '공동체 지원 활동'과 '주민과 함께하는 기념 음악회' 등 나눔과 연대를 실천하는 행사를 준비했다.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대구 달서구 본동 본사랑마을 인근의 쪽방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사회적경제 제품 전달, 청소‧방역‧수리‧벽화그리기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의 따뜻한 의미를 전한다. 이어서 저녁 7시부터는 '주민과 함께 하는 기념 행사'도 개최한다. 

또한, 7~8월에 걸쳐 대구시 내 각 구·군별 사회적경제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특색 있는 행사도 운영한다. 동구는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굿스토리 공모전’을, 중구는 7월 1일 경상감영공원에서 소외된 노인과 함께하는 호로(好老)축제를, 수성구는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사회적경제 영화제 ‘시선’을 연다. 남구는 7월 20일 앞산 큰골 일대에서 '소셜콘서트 인(in) 앞산 큰골'을 그 외 지역에서도 다양한 장터 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를 홍보한다.

대구 서구 비산동 쪽방촌 주택을 개보수하고 있다. ⓒ대구시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소연 기자
송소연 기자
사회적경제 관점으로 바라보고, 사회적가치를 담아내겠습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