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사회적금융
신보-하나은행,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MOU 체결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과 함영주 하나은행 은행장이 4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혁신성장 및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업무협약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과 하나은행은 '혁신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4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혁신성장 선도기업, 사회적경제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혁신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은 신성장 공동기준 275개 품목에 해당하는 기업,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유망창업기업 등을 지원대상으로 한다. 신보는 하나은행이 출연한 특별출연금 95억원과 보증료지원금 5억원을 통해 총 2730억원의 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도 완화될 전망이다. 혁신성장·일자리 창출 기업 중 창업 7년 이내 중소기업은 보증비율(100%)과 보증료(0.2%포인트 차감)를 우대 적용하며, 그 외 기업은 하나은행의 보증료 지원금을 통해 0.2%포인트의 보증료를 3년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신보는 하나은행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 자금조달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다. 

신보는 하나은행이 출연한 보증료지원금 2억원을 통해 총 130억원의 보증을 지원하며, 대상기업의 보증료를 매년 0.3%포인트씩 5년간 지원할 방침이다.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혁신역량이 우수한 일자리 창출기업을 발굴 지원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포용적 성장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