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연대경제 지역소식
강동구,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마을문제 해결과 공동체 활성화2018년 마을공동체 공모 통해 총 27개 마을사업 선정하고 맺음식 개최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15일 마을활성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마을사업지기 간 네트워크 구축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8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된 27개 마을사업 대표자와 ‘마을공동체 맺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지난 2월 공유부엌, 문화공유 등 ‘함께마을’, 골목길 개선 및 화단가꾸기 등 ‘환경마을’, 마을탐방코스 개발 및 마을역사연구 등 ‘본(本)마을’, 층간소음 줄이기 등 공동주택 생활문화 형성을 위한 ‘한지붕마을’ 등 다양성과 특색 있는 주제로 ‘2018년 마을공동체 공모’를 진행했다. 

지난 4월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등 외부전문위원 등의 심사를 거쳐 꽃피는 청춘극단, 함께마을(1인가구)을 위한 반찬배달 및 초대밥상, 다(茶)함께 차차차, 강동구청년들의 문화탐방, 엄마랑 우쿨렐레, 게내마을축제 등 다양한 주제의 총 27개의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마을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을공동체·사회적경제 전문교육, ▲마을공동체 맞춤형 컨설팅 및 멘토링 지원, ▲2018년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강동구 관계자는 “그동안 마을공동체 사업을 관이 주도함으로써 주민들의 실질적인 마을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공모사업이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공통된 마을의 관심사를 고민하고 소통하며 실질적인 마을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세훈 인턴기자  vision7025@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세훈 인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