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인터뷰]"지구 온도 낮추려면, 우리 함께 에너지 전환해유"
상태바
[열린 인터뷰]"지구 온도 낮추려면, 우리 함께 에너지 전환해유"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 양흥모 이사장 열린 인터뷰
  • 2022.04.28 05:36
  • by 정화령 기자
07:25

라이프인은 4월, '그린스완'을 주제로 기후위기가 초래한 경제 위기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시도에 주목했다. 지난 4월 22일, 그린스완 기획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의 양흥모 이사장과 함께 독자들이 직접 질문하고 소통하는 '열린 인터뷰'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나 대규모 산불과 같이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이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그리고 그 여파가 환경 파괴에 그치지 않고 경제나 금융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정의하는 단어가 바로 '그린스완'이다. 

그린스완이라는 용어는 다소 낯설지만 현상은 아주 가까이에서 나타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구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가 상승하면, 생태계는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대로라면 그 목표치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연구 결과도 속속 나오고 있다.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다면 환경 파괴와 더불어 경제‧금융 위기가 반드시 발생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며 지구 온도를 낮추고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는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에너지전환해유) 양흥모 이사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에너지전환해유 블로그
ⓒ에너지전환해유 블로그

■ '에너지전환해유' 소개를 부탁드린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의 가치와 에너지기업인 신성이앤에스의 기술력을 결합하여 '에너지 전환'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임원과 조합원들 모두 환경과 에너지 관련 활동가와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다. 지역에서 에너지 슈머의 역할이 중요하기에, 많은 협력을 얻기 위한 활동을 한다. 

■ '에너지 슈머'라는 단어가 생소한데.

에너지와 프로슈머(Prosumer, 생산 단계에 소비자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 혹은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합성어로,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에서 벗어나 생산이나 유통에 개입하는 활동들을 에너지 분야에서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즉, 에너지 슈머는 단순히 전력을 공급받고 전력을 사용하는 입장에 머물지 않고, 비합리적인 에너지 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전에는 대규모 화력발전소를 짓고 에너지 정책 방향을 정부에서 세웠는데, 화력 발전 방식을 분산형 재생에너지로 바꾸면서 지역에서 작은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모두가 작은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대로 바뀌었기 때문에, 주민의 참여와 지방 행정이 특히 중요해졌다. 전기를 어떻게 생산하고 공급할 것인지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시민들이 햇빛발전소 등의 사업을 통해서 에너지 슈머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 양흥모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온라인 화면 갈무리.
▲ 양흥모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온라인 화면 갈무리.

■ 앞으로 주목하고 있는 사업은? 

LH대전충남본부, 대덕구청과 함께 햇빛 발전 사업을 추진 중이다. LH 임대주택 옥상에 발전소를 건립하여 수익금을 지역사회와 주민의 에너지 복지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그리고 대덕구 RE100 협약 기업 캠페인을 통해, 지역의 중소기업이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해서 상품을 만들겠다는 약속에 동참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현재 6개 기업이 참여했고, 협약 기업에 햇빛발전소가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을 추진 중이다. 


■ 그린스완을 위기 극복의 해결책으로 본다면, 에너지 전환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탄소중립 목표에서 가장 핵심이 에너지 전환이다. 에너지 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70% 이상 차지하기에, 화력 발전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에너지 효율화와 절약에 큰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할 때, 에너지 전환에 집중하는 지역 금융이나 기업이 활성화되고 지역 주민에게도 다양한 기회가 생긴다. 그동안 부동산이나 토목에 집중했던 개발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이다. 

■ 영세한 사회적기업들이 에너지 전환에 접근하기에는 장벽이 높다는 생각도 든다.

현재 탄소중립 정책에 정부와 대기업 중심의 사업이 많아서 지역 주민의 참여가 충분히 이뤄지기에는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적 제약이 있지만, 주민 참여와 지역 기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대부분의 사업을 민관이 함께 추진하는 새로운 모델로 만들고 있다.

예를 들어 RE100 협약 1호 기업인 '신탄진 주조'는 곧바로 재생에너지에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햇빛발전소를 만들어 우선 공급하려 한다. 그 과정에서 플라스틱인 막걸리병을 유리 용기로 바꾸게 하고, 이런 제품이 지역사회에서 더 많이 팔리도록 알리는 등의 활동이 수반될 것이다. 협력을 통해 기업이 매출 증가와 새로운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진행 사업 중 '재생에너지 공공투자 펀드' 상황도 궁금하다.

예산을 지원받아 기금을 확보하는 일은 어렵기 때문에, 행정에 기대하기보다는 예금 상품으로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신협중앙회와 대덕구청이 공동으로 개발한 햇빛발전 예금 상품을 출시하고, 예치금을 확보해서 그 자본금으로 발전하는 방식이다. 예금에 가입한 주민은 대출에 대한 이자를 받고, 발전 수익금은 다시 주민을 위해 사용한다. 

사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발전소는 규모가 작아서 출자자 관리나 배당 업무를 수행할 인력 배치도 부담이 된다. 그런데 햇빛발전 예금 상품은 신협이 금융 업무를 담당하고, 행정 업무는 지자체에서 관리하며, 해유가 전체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효율적이다. 큰돈을 벌 수 없고 수익은 적지만, 발전 사업으로 지역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고 기회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화성시 같이 자치단체 기금이나 예산이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 그럴 상황이 아니다. 예산 지원보다도 공영 주차장이나 지자체 시설 옥상 등 부지를 저렴하게 제공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에너지전환해유 블로그
ⓒ에너지전환해유 블로그

■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도 있는지.

'넷제로(탄소배출 제로) 공판장'을 두 군데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 전환이나 넷제로 실천이 너무 어렵다면 성공하기가 어렵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역에서 방치된 장소를 리모델링해서 넷제로 도서관과 공판장으로 운영한다. 도서관에서는 공판장이 생긴 배경과 마을과의 연결고리를 안내한다. 그리고 공판장에서 판매하는 물건을 통해 플라스틱을 줄이는 데 동참하고, 이것이 기후위기 극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린다. 

작지만 당장 해볼 수 있는 실천을 통해서 시민들이 호응하고, '환경운동이 어려운 것이 아니구나'라는 점에 공감해줘서 매우 보람을 느낀다. 

■ 에너지전환해유에 참여하는 방법은?

조합원으로 가입하거나 후원 회원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있다. 협동조합 운영과 기획을 전문적이고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분들 중심으로 조합원을 모집하고,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분들은 조직 운영의 부담 없이 후원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 온라인 화면 갈무리.
▲ 온라인 화면 갈무리.

■ 라이프인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요즘 "마음 가는 곳에 돈 가는 것이 아니라 돈 가는 곳에 마음 간다"라고 이야기를 한다. 내 돈으로 구입하고 참여하면 당연히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가 가진 상품과 서비스를 다른 지역에 공유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탄소중립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손에 잡히는 과정이라는 걸 알리고 싶다. 이 모델이 여러 지역으로 확산하고 정착하기를 기대한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