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기사③]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메우며 '복을 나누는 사람들'
상태바
[대학생 기사③]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메우며 '복을 나누는 사람들'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 취약계층 학습지원
김채연 대학생 기자(148_02@naver.com) / 신준엽 대학생 기자(sjt015@naver.com) / 심민경 대학생 기자(asd3fgh4@naver.com)
  • 2021.02.01 17:55
  • by 김채연 대학생 기자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갈 대학생들은 교육격차, 대학교 서열화, 디지털 시대 소외된 노인들, 코로나시대 마스크 대란, 청년층 주거문제 등 수많은 사회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요.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을 위한 미디어의 이해' 과목을 수강 중인 대학생들이 사회혁신 사례 및 기업 사회공헌 사례를 취재하고 그들이 발로 뛰며 만들어 낸 결과물을 소개합니다. 라이프인은 대학생의 시선에서 바라본 사회문제의 고민을 살펴보기 위해 최대한 제출된 원본 그대로를 전달합니다. 대학생의 시선으로 본 사회문제 관련 기사는 총 5회가 게재됩니다. [편집자 주] 


중학교 2학년 김선미(가명) 양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 미술이다. 선미 양의 학교는 2학년 교육 과정에 미술 과목이 없다. 교내 미술 동아리도 없어서 사교육을 받지 않고는 미술을 배우지 못한다. 어려운 가정환경에 처한 학생들은 사교육을 받을 수 없다. 선미 양은 "학교 2학년 교육 과정에는 미술 수업이 없다"며 "학교에 아쉬운 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처럼 교육격차는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 문제다. 하지만 그 해법은 잘 보이지 않는다. 이 거대한 난제에 도전하는 이들이 있다.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이 그 주인공이다. '복을 나누는 사람들'은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주기적인 학습제공 및 태도형성을 지원하며 교육격차를 메우고 있다. 

■ 현장 사례가 보여주는 교육격차

▲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 자료. ⓒ통계청
▲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 자료. ⓒ통계청

선미 양의 사례는 경제력 격차가 교육격차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통계청이 작성한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를 보면, 가구 소득수준과 월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은 비례한다. 가구소득이 200만 원 미만인 가구의 고등학생과 가구소득이 800만 원 이상인 가구의 고등학생을 비교해볼 때 후자가 사교육 참여율은 38.1%, 월평균 사교육비는 약 43만 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 자료. ⓒ통계청
▲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 자료. ⓒ통계청

이러한 교육 기회의 차이는 성적으로 드러난다. 통계자료를 통해 성적 구간이 높을수록 평균적으로 사교육비와 참여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OECD 형평성 지표로 본 교육격차 추이'(서울도시연구 제21권 제2호)
▲'OECD 형평성 지표로 본 교육격차 추이'(서울도시연구 제21권 제2호)

가구소득이 학업성취도에 실제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김수혜 고려대 사회통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등이 발표한 'OECD 형평성 지표로 본 교육격차 추이'에 따르면 가구소득에 따른 수학성취도 격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료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4학년 때는 가구소득이 학생들의 수학성취도 점수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러나 초등학교 5학년부터 가구소득별 평균 수학성취도 점수 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격차는 고등학교 3학년까지 유지되어 고소득층 자녀는 저소득층 자녀보다 약 26~52점 높은 점수를 받는다.

교육격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 및 비대면 수업으로 더 심화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4,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비대면 수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언급된 것은 '학습격차 심화'(61.8%)였다. 학습격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가정환경 차이'(72.3%)가 꼽혔다.

이상구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겸 운영위원장에 의하면 학습격차의 주된 원인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학부모의 학습 보조 여부,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한계, 학생의 사교육 수강 여부, 학습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다.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좋거나 학습 환경이 잘 갖춰진 경우 비대면 수업을 통해서도 원활한 학습이 진행될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격차가 발생했다.

정상적으로 수업이 진행될 때는 학교 선생님이 학생의 학습을 감독했지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면서 가정에서 학생의 교육 진도와 학습태도를 돌보아야 했다. 문제는 모든 학생이 가정에서 그러한 돌봄을 받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학생 85%가 등교 수업이 없는 날 '집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답했으나, 그들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은 달랐다. 소득 수준이 높은 가정의 학생들은 52%가 부모와 함께 지냈으며, 혼자 있는 경우는 15%에 불과했다. 반면 소득 수준이 낮은 가정의 학생들은 35%가 부모와 함께 있으며, 28.6%가 혼자 지낸다고 답했다. 이는 부모의 소득격차가 자녀의 학습격차를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존에도 위협받던 취약계층의 교육 기회는 코로나19 위기로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교육부와 각 지방교육청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학습을 위한 기자재를 보급하고 쌍방향 수업을 늘리는 등 교육복지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한 걸음,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복을 나누는 사람들'은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지원한다는 목표 아래 2018년 3월 설립됐다. '복을 나누는 사람들'의 황정호 국장은 "취약계층 학생들은 불균등한 성장 환경 속에서 자신들의 꿈과 미래를 마음껏 그릴 수 있는 권리를 강제적으로 포기당하고 있다"며 "이러한 취약계층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포기하지 않도록 해줘야 할 책임이 기성세대의 최우선 임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복을 나누는 사람들'은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이하 복나눔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 모델.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
▲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 모델.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

복나눔 멘토링은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과 대학생을 멘토링으로 연결시켜 주어 건강한 자아 형성 및 학습증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멘토와 멘티는 1년 동안 주 2회 4시간 이상 1:1 멘토링을 진행한다. 멘토는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학습지도로 멘티의 학습 및 태도 형성을 돕는다. 멘토링을 통해 학습 지원뿐 아니라 유대감을 형성하여 진정성 있게 고민을 들어주고 진로설계를 돕는 것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다.

복나눔 멘토링은 대학과 교육청이 주관하고 지자체 및 사단법인에서 지원하는 '교육기관 주도형 멘토링'으로 진행된다. 이런 역할 분업화를 통해 복나눔 멘토링은 전문성을 확보하고 운영비를 절감했다. 또한, 교육기관에서 장소를 제공하고 관리 교사가 상주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멘토링이 진행된다.

복나눔 멘토링의 대학생 멘토는 대학 내 정규교과목을 통해 체계적인 멘토육성 교육을 받는다. 복나눔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는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는 '창의인성프로젝트'를 개설하여 멘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복나눔 멘토링에 참가하는 멘토 학생은 의무적으로 이 수업을 들어야 한다. 수업은 학생들이 공동체를 존중하며 함께 가는 차세대 리더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돕고, 존중과 감사를 토대로 지역사랑, 재능 나눔을 실천하는 새로운 봉사문화 확산에 기여하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복나눔 멘토링은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진행되어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멘토링이 가능하다. 멘토는 멘티에게 교육적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아픔을 안아주며 꿈을 나누는 통로가 되어준다. 이러한 복나눔 멘토링과 멘토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인재를 양성하여 그들이 다시 미래사회의 기부 리더가 되는 기부의 선순환 문화 구현에 기여한다.

중학교 3학년 박창현(가명) 군은 작년부터 복나눔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다. 창현 군은 "학원을 다니고 싶었지만 경제적 부담으로 다니지 못했는데 멘토링을 통해서 학교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멘토링이 끝나고 멘토와 자주 못 보는 걸 아쉬워했다. 멘토링을 통해 고민과 진로 문제를 털어놓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사이가 되었기 때문이다.

멘토-멘티 간의 친밀감 형성이 쉽지는 않았다. 창현 군은 멘토링을 시작했을 때를 생각하면서 "멘토 선생님과 나이 차이는 별로 나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선생님이라 생각하니 가까워지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창현 군의 멘토였던 대학생 김지수 씨도 어색하기는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멘토링이 진행되면서 두 사람은 자주 만났고 자연스럽게 편한 사이가 되었다.

복나눔 멘토링은 멘토-멘티에게 많은 것을 남겼다. 가장 큰 변화는 멘티의 학업 능력 향상이다. 창현 군의 성적은 중위권이었는데,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상위권으로 올라갔다. 창현 군은 "멘토 선생님께서 나를 위해 애쓰시는 모습을 보고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다"며 "멘토링을 통해 학습 태도와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멘토 역시 변했다. 김지수 씨는 창현 군이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같이 계획을 짜고 목표 실현을 위해 격려해주었다. 또한,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처지가 아니라 본인도 멘티에게 배운다는 태도로 임했다. 김지수 씨는 "멘티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목표 실현 능력과 자신감을 얻었다"며 "멘티가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열정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창현 군과 김지수 씨 간의 멘토링은 끝났다. 하지만 두 사람의 행보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두 사람은 복나눔 멘토링을 통해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알게 됐다. 창현 군은 "복나눔 멘토링은 내게 좋은 기회였다"며 "미래에 기회만 된다면 이런 프로그램에 멘토로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지수 씨도 "복나눔 멘토링을 통해 나눔과 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들의 복나눔 멘토링 참여 경험은 다음 봉사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 2019년 8월 한양대 에리카에서 열렸던 제2기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워크숍.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
▲ 2019년 8월 한양대 에리카에서 열렸던 제2기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워크숍. ⓒ사단법인 복을 나누는 사람들

■ 복나눔 멘토링, 학습격차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더욱 심각해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복나눔 멘토링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진행이 어려워지자, 당초 예정했던 1학기부터 시작하지 않고 여름방학에 화상프로그램(zoom)을 활용하여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2학기부터 정식으로 진행하여 지역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황 국장은 "복나눔 멘토링이 언택트시대 중·고교생의 학습격차 및 정서적 불안 해소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멘토링 상황과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멘티들이 원하는 멘토링을 위해 '고교생 멘토링 브릿지'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교생 멘토링 브릿지는 멘토가 이해하지 못하는 멘티의 말이나 행동을 사단법인 측에서 여러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복나눔 멘토링은 2018년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ERICA캠퍼스, 안산교육지원청, 성동광진교육청, 성동구과 함께 시작하여 현재는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ERICA캠퍼스, 국립목포대학교와 협력해 멘토를 육성하고 있다. 현재까지 멘토 146명, 멘티 146명 등 총 292명이 복나눔 멘토링에 참가했다(2020년 11월 17일 기준). 황 국장은 "전국적으로 각 지역마다 거점대학을 선정하고 프로그램 참여 학교가 확대되고 있다"며 "2021년에는 광운대학교와 인하대학교도 사업에 함께 한다"고 말했다. 또한 황 국장은 "더 많은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협의하고 있다"며 "더 많은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더 나은 성장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을 나누는 사람들'은 학습격차의 해소와 나눔의 선순환을 위해 복나눔 멘토링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가고 있다. 앞으로 복나눔 멘토링을 통해 보다 많은 취약계층 학생들이 보다 나은 성장 환경에서 꿈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복나눔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와 멘티가 나눔과 사회봉사의 가치를 깨닫고 미래사회 봉사 및 기부의 리더로 성장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면, 불평등을 심화하는 교육격차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채연 대학생 기자
김채연 대학생 기자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